■ 2025 2회 최종합격자 합격수기
▣ 1교시
최근 기출문제의 1교시의 점수배점을 살펴보면,
25년 2회 분석(35) 배치(65) / 25년 1회 분석(40) 배치(60) / 24년 2회 분석(35) 배치(65) / 24년 1회 분석(40) 배치(60) 입니다.
따라서 저는 분석은 1시간, 배치는 2시간으로 시간을 배분하여 문제를 접근하였습니다.
점수배분이 적은 분석을 먼저 시간 안에 무조건 마무리하고, 배치로 넘어갔습니다.
(대지분석)
트레싱지는 최대한 사용하지 않고 문제지의 이면지에 계산하는 식으로 접근하였습니다.
또한, 1시간 안에 완도 해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이론으로 배운 모든 법규를 헷갈리지 않고 암기 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실전에서 빠르게 계산하고 실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후에는 대지면적 최대 가능한 면적으로 찾아가는 방식으로 연습했습니다.
대지분석은 만점을 받으려는 욕심을 비우고 점수배분의 절반만 가져간다는 생각으로 풀었습니다.
(배치계획)
먼저 문제지를 고정하고, 그 위에 트레싱지를 그대로 위에 고정한 후 문제를 읽기 시작했습니다.
문제를 읽고 나서는 가장 확실한 위치부터 정확하게 치수를 재면서 트레싱지 위에 연필로 작도를 시작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특이사항이 없는 경우 기숙사는 대지에서 가장 정적인 내부부터 시작하는 등의 방법으로 접근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가장 가능성이 높은 건물들을 회전해가면서 위치를 잡았던 것 같습니다.
분석에서 시간을 많이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배치에서는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었습니다.
트레싱지에 치수를 정확하게 배치를 하고 나면 그대로 도면걸이에 걸고 답안작성용지에 그리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도하는 시간은 줄이고 계획 시간을 좀 더 확보 할 수 있었습니다.
▣ 2교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여러 문제를 접하여 푸는 것 보다 한 문제라도 심도 있게 분석하여 문제를 풀어 보는 습관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문제를 풀고 답안을 확인하여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완도한 답안의 부족한 부분을 보안하여 다른 답안을 다양하게 작도해본 후에 정답을확인하는 습관이 중요하였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험 일주일전 부터는 글씨체와 표현방법에 좀 더 집중하였습니다.
도면을 좀 더 완성도 있게 보이는 부분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던 것 같습니다.
▣ 3교시
1교시와 마찬가지로 점수 배분이 단면이 크기 때문에 설비에 1시간, 단면에 2시간을 사용하였고 단면 → 설비 순서로 문제를 풀었습니다.
설비시간이 남으면 단면으로 다시 넘어가, 지문에 언급되는 항목들을 추가적으로 그렸습니다.
또한, 가장 처음에 합격한 과목으로 처음시험을 보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합격할 수 있는 과목인 것 같습니다.
3교시는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많이 그려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