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합격수기

HOME > 합격현황 > 합격수기

건축사자격 시험 합격수기 이미지

글보기
제목
항상 주변에 감사한 마음을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합격자 (수험번호) 전*섭 (17391) 합격년도 2025년 2회 등록일 2025.12.19

23년 1회 2교시 평면과목을 합격한 후 24년 1회 3교시 단면/구조과목을 합격하였다.

그리고 올해 25년 2회에 1교시 배치/분석과목을 합격하였다. 2년이 넘는 시간동안 시험을 준비하면서 정신과 체력이 무척이나 고갈 된 듯하다. 사실 이번 시험에 합격하지 못하면 포기를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 첨만 다행으로 합격하여 그동안의 마음고생이 씻겨나갔다. 집사람한테도 미안했다. 시험에 합격했을 때 집사람이 너무 기뻐해 주었다. 나도 감사했다.

 

시험은 누구에게나 어렵고 쉽지 않음을 깨닫게 해준다. 대학졸업 후 여러 진로의 갈림길에서 건축설계를 직업으로 택한 후 25년이 흘렀다. 나름 설계밥 먹고 설계 좀 한다고 소릴 들었는데 매번 시험에서 떨어지니 자존심도 상하고 왜 안 되는 걸까에 대한 생각을 했던 것 같다.

시험공부에 문제가 있나, 실제 준비시간이 짧았나 등 여러 생각을 하게 되는데 고민의 연속인 것 같다.

 

그럼 지금부터 나만의 공부방법을 간단하게나마 공유하여 앞으로 건축사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약간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내 나이가 50대 중반이 되어가다 보니 기억력이 점점 약해지고 시험문제지 지문조건이 많으면 많을수록 사실 부담이 현실적으로 다가왔다.

시험문장을 요약해보기도 하고, 정독시간을 늘려서 해보기도 하고(암기) 여러 방법을 해보았으나 문제의 난이도 및 지문형식이 바뀌면 또 준비한 것들로는 안되는 경험을 하였다.

그래서 우선 기출문제의 문제패턴을 익히고 요약한 후 특정화된 지문조건등은 별도 숙지하는 형태의 공부방법으로 시행하였다.

 

2교시 평면계획은 실무에서 오랫동안 접했던 부분이라 큰 어려움 없이 합격했었는데. 회사출근시간보다 1시간 정도 일찍 출근하여 조용하게 보내면서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었다.

기간은 시험을 앞두고 한 2~3개월 전부터 였던 것 같다. 주중 3~4문제정도 풀었던 것 같고 프로세스는 학원에서 알려주는 방법을 통해서 꾸준하게 했었는데.

어떤 방법을 익히더라도 문제에 따라 적용이 안 되는 경우도 있었다.

실제 시험장에서도 시간은 조금 남는 듯 했다.

 

3교시 단면/구조 과목은 구조라는 전문과목이 있어서 구조이론교육을 먼저 공부했었고 그걸 바탕으로 해서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었다. 단면과목은 시험내용이 어렵기보다는 작도시간이 부족했다. 2시간 내에 작도시간이 나올 수 있도록 연습을 하였는데,

지문을 정독한 후 가단면 스케치과정까지의 시간을 무조건 30분 이내로 했고 이후 1시간30분 동안 작도를 완성하도록 꾸준히 연습했던 것 같다.

건축사시험 3교시는 시험시간이 맨 마지막이고 피로도가 쌓인 상태여서 시험을 치르기 때문에 체력관리에도 조금은 신경써야 된다. 특히 나이드신분들은 공감해 주실 것이다.

 

1교시 배치/분석 과목은 나한테는 지긋지긋한 과목이다. 특히 대지분석과목으로 매번 고배를 마셨다.

시험시작 후 맨 처음 치르는 시험과목 이다보니 긴장도 하게 되고 실수도 가장 많이 하는 과목이다.

또한 문제패턴이 자주 변경되는 과목이다 보니 기출문제로는 해결이 될 수 없었다.

해서 학원에 등록(추천)해서 새로운 문제를 시험 치듯이 풀었더니 신규문제에 대응하는 법을 익혀 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었던 것 같다. 배치과목도 일정한 프로세스를 통해 꾸준하게 하면 좋은 점수를 얻었다.

특히 배치과목은 H학원의 임덕종 건축사님의 강의가 매우 도움이 되었다. 학원 강의를 듣기 전 나름의 프로세스를 알고 있었는데 보다 분명하게 익힐 수 있었다. 다시 한번 좋은 강의에 감사를 드리고 싶다.

강사님~~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건축사시험을 준비하는 분들께 당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시험은 시험일 뿐 여러분의 가치가 시험에 의해 판단되는 것은 결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시험에 잘 적응(학원강의 추천)하고 대처하면서 꾸준히 준비(적절한 공부시간)하면 좋은 결과가 반드시 오리라 생각합니다

지지치 않는 모습으로 시험준비 잘하시길 바라면서 항상 주변에 감사한 마음을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이전글 “시작할 결심이 전부다”
다음글 나에게 큰 힘이 되었던 "God bless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