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2022년 1회 시험을 대비한 한솔아카데미 완벽A 수강을 시작으로 2022년 2회 대비 전문반(1,3교시 합격) 수강, 2023년 1회 대비 전문반(2교시) 수강을 끝으로 최종 합격 하였습니다. 본격적인 공부에 앞서 2021년 2회에 1,3교시를 응시하였으며 모든 과목은 총 3회 응시하였습니다. 시험의 방법과 방향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하여 합격까지 공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교시 배치계획은 대지를 이해하고 시설물의 성격을 고려해야 합니다. 배치는 첫 단추를 끼우면 다른 것들은 좀 수월한데 그 처음이 어려웠습니다. 어디부터 그려 넣어야 하는지 감이 잡히지 않았는데 좀 더 넓은 시야로 대지를 보니 시설물이 배치되어야 하는 위치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지문을 곡해하거나 놓치지 않고 분석하고 주어진 대지와 주변 환경을 고려하는 시야가 생기기까지 시간이 좀 걸렸지만 같은 문제를 외우기보다는 분석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두고 여러번 풀어본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분석조닝은 실수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시험에서 시간을 줄이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 안에 실수하지 않고 완벽하게 그려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출문제와 2번의 학원 수강으로 받은 모의고사 문제를 빠짐없이 풀고 실수한 부분은 다시 풀기를 반복하였습니다.
2교시 합리적인 영역별 조닝과 완도, 그리고 지문 잘 읽기가 중요합니다. 제일 감이 잡히지 않아 어려웠던 것이 평면이었습니다. 총 3번의 수업을 들었는데 첫 번째에는 모든 수업이 끝나가도록 아무것도 그려 넣을 수가 없었습니다. 두 번째 수업에는 틀려도 넣어보자 라는 마음으로 작성했는데 다른 수험생의 답안을 보면서 여러모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여러 수험생의 답 중 같은 답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모두의 생각은 다르고 지문 안에서 합리적인 설계를 한 것이니까요. 다만 유사한 영역 조닝을 보이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간 안에 완도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세 번째 수업에서는 한번을 제외하고는 모두 시간 안에 완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총 3번의 수강을 통해 얻은 모의고사 문제와 기출문제를 하나도 남김없이 풀었습니다. 하루 한 장은 완도하고 다른 문제들은 조닝만 하는 방법으로 시간을 줄였습니다. 또한 기출문제의 지문을 반복하여 읽고 잘못 이해하였거나 오해의 부분이 있는지,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학원의 모범답안을 모두 확인하고 분석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3교시 단면도는 많이 그리고 시간 줄이기가 중요합니다. 저는 학원 등록 두 달 전에 단면도를 시작하였는데 다른 과목에 비해 접근이 쉬웠고, 이전에 합격한 친구가 ‘단면이 되어야 다른 것도 가능하다’라고 조언했기 때문입니다. 2010년 이후 기출문제는 모두 풀었고 특히 2015년 이후 도면들은 5번 이상 그렸습니다. 처음에는 4-5시간이 걸려도 완벽해보이지 않던 도면이 2시간 10분 정도에 완도 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학원 수업을 들으면서 문제 출제 포인트들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혼자로도 충분할 수 있지만 도면이 부족한 저에게는 배점 포인트 파악이 점수를 획득하는데 필요했습니다. 구조는 힘의 흐름 상상하기입니다. 정확한 정답이 당연히 중요하겠지만 힘의 방향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외우는 방식으로는 새로운 상황에 대응하기 어렵지만 힘의 흐름을 이해하고 상상하면 완벽하지 않은 답이라도 전체적인 맥락을 찾을 수 있고 나름의 합리적인 답안을 작성할 수 있게 됩니다. RC조와 철골조를 나눠 비슷한 유형별로 풀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최근 출제경향이 계획적인 부분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는 1교시 2과제와 함께 공부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