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60대에 합격한 최고령 합격자입니다. 인생은 60세부터~!! 저에게는 참 의미있고 희망과 열정을 주는 명언입니다.
요즘 사회적 화두가 되고 있는 100세 시대를 대비하지 못하고 50대 초반에 직장에서 사회로 나와보니 아무곳도 나를 원하는 곳은 없었습니다. 많은 시간의 고민 끝에 건축 분야 최고의 자격이고 아무나 합격할 수 없고,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것을 증명해 보이고 싶어 건축사 자격시험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2012년 건축사 시험에 도전하여 첫 해 예비시험에 합격하고 동영상으로 공부를 하였으나 3과목 모두 불합격, 2013년에도 동영상으로 공부하였으나 3과목 모두 불합격하였습니다. 2014년에는 공부 방법을 바꾸어 동영상과 학원을 병행하여 공부한 결과 1,3교시 합격 2015년에도 동영상과 학원을 병행하여 2교시 합격으로 최종 합격자가 되었습니다.
기존에 합격하신 분들의 합격수기에 많은 좋은 말씀과 경험담이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어 저도 합격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공부방법을 수기하오니 참고하여 건축사 자격시험에 도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 기본에 충실한 보편 타당한 객관적인 답안 작성: 정답은 이미 건축적으로 타당한 형태임을 전제하고 답안이 객관적으로 다소 건축적이지 못하면 토지이용계획을 재 점검해야 한다.
- 모든 공부는 예습과 복습입니다 : 꼭 나만의 오답노트를 작성하여 나의 약점을 찾아 집중적인 반복학습을 통해 실수를 최소화 시켜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결국 나의 경쟁력은 실수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약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 다음은 무한 반복 학습입니다: 특히 과년도 문제는 지문과 작도를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 무한 반복 학습이 필요합니다. 과년도 문제 및 핚원 문제를 내것으로 만들어야만 시험장에서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시험에 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축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이 같으시겠지만 열정과 신념을 가지고 노력하면 분명히 합격하는 영광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2016년에는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열의와 성의를 갖고 강의 해주신 강사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