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저는 2018년도부터 5년이라는 기간 동안 어떻게 보면 늦은 스텝으로 건축사 자격을 획득하게된 케이스입니다. 다른 합격자분들과 같은 입장이시겠지만 회사를 다니면서 또 퇴사 후 회사를 설립하면서 일과 공부를 병행하기란 참 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제가 경험한 합격을 위한 어드바이스라면 최대한 ‘건강’하게 준비하는 것입니다. 건축사 시험에 특성상 3교시 시험까지 시험시간만 12시간에다가 채점과 오답분석을 하는 시간까지 하면 하루가 빠듯할 정도일 것입니다. 더군다나 한번에 3과목을 합격한다면 가장 좋겠지만 저같이 장수생으로 매년 준비과정 시험과정을 겪다보면 멘탈까지 흔들리는 꽤나 힘든 기간이 되어버립니다. 대부분에 수험생분들이 그렇듯 일과 병행하시면서 준비하시는 거라면 심적인 여유를 갖고 효율적으로 준비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심적인 여유 저는 준비하시는 수험생들께서는 준비가 되든 안 되든 3과목이면 3과목 다, 매년 놓치지 않고 시험을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어떤 문제가 나올지 알 수 없는 만큼 합격하셔할 과목 중 어떤 것이 본인한테 유리한 문제가 나올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마음에 여유를 갖는 것이 분명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준비하시는 시간이 부족하더라도 합격해야 할 과목을 다 보려면 그리고 3시간이란 시간을 온전히 쓰시려면 생소하고 어려운 문제가 나오더라고 차분하게 시험지를 보는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수험장에서에 압박감에 해당과목에 대한 포기는 하지 않되, 문제를 분석하는데 시간을 좀 더 할애하면 나름에 힌트들이 발견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한솔아카데미 수업은 이러한 힌트들을 더 빨리 파악하고 나만의 분석방식을 만들 수 있게 도움을 많이 주셨던 것 같습니다.
효율적인 준비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대부분에 수험생분들은 일을 하시면서 준비하느라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같은 경우, 이러한 시간 부족을 해소하고자 했던 것이 우선 한솔학원에 커리큘럼을 통한 노하우 파악과 저만의 오답노트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가뜩이나 시간이 없는데 오답노트를 어떻게 만드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습니다만 저는 문제를 푸는 3시간보다 오답을 분석하고 오답노트를 만드는데 시간을 더 많이 할애했던 것 같습니다. 당장 풀 수 있는 문제에 개수가 적어지더라도 시험 보는 회차가 많아지고 연습량이 많아질수록 질 좋은 오답노트가 만들어지고 항상 틀리는 부분들이 눈에 보이시게 될테니 꼭 오답노트를 만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오답노트는 시험기간 중에 최대한 눈에 띄는 곳에 많이 비치해주시면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 답안지 도면에도 오답분석 내용을 적어놓고 오답노트도 만들어 집안 벽에 게시를 해놓았었습니다. 유난스러울지 몰라도 계속해서 눈에 띄게 되니 한번이라도 더 보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결국 많은 문제를 푸는 것보다 과년도문제와 한솔에서 제공하는 문제 중 유독 틀리는 부분이 많은 문제에 집중하시고 틀린 부분에 대한 분석하고 파악하는데 시간을 할애하시면 효율적인 학습이 되실 것이라는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시험을 준비하시는 수험생분들께서 힘든 시간이 되실 수도 있겠지만 항상 여유 있는 마음으로 혹여라도 저같이 원치 않게 장수를 하게 되더라도 포기 않고 준비하시면 좋은 성과를 낳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5년이라는 기간 동안 함께해준 한솔아카데미에 감사드리며 항상 옆에서 응원하고 지지해주던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에게 감사하다는 이야기를 전하고 싶습니다. 냥이야 너무 고맙고 사랑해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