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안녕하세요. 2021년 1,2교시 합격후 2022년 1회차 3교시를 끝으로 최종합격하였습니다. 한솔아카데미 온라인 강좌와 구조 단과반 그리고 1교시에 빠지다 등 2년간 강의를 들으며 차근차근 준비를 하였습니다. 진심으로 열심히 강의 해주신 교수님들께 감사 인사 드립니다.
워밍업 저는 18년도에 1차 시험 합격 후 해외 근무가 인정이 되지 않아 경력이 조금 필요하여 2021년 2회차부터 시험볼 수 있는 자격이 있었습니다. 시험 준비는 2020년 3월부터 준비를 하였고 한솔 작도부터 이론까지 노트에 적으며 저만의 이론노트를 만들었으며 작도는 틈나는 데로 A4에 작도 연습을 하며 준비를 해왔습니다. 강의는 이론 노트를 바탕으로 교수님이 책에 없는 내용을 설명 해주실 때 녹색펜으로 동영상을 정지 해가며 노트에 한마디한마디 놓치고 싶지 않은 마음으로 시간을 들여 정리를 했습니다.
준비 2020년 11월에 1년치 강의를 신청하여 본격적으로 2021년 2회차 시험을 준비 하였습니다. 매일매일 정해놓은 스케줄을 따라 되도록 완료 하도록 하였고 술자리가 있을 경우 다음날 조금더 하는 방식으로 어떻게든 스케쥴은 완료 하도록 하였습니다.
1교시 1교시에 빠지다 .. 저는 1교시에 가장 시간을 투자 많이 한거 같습니다. 과년도 20개년치 3번씩 시간텀을 두고 풀고 오답노트를 정성스럽게 만들어 가며 한장 한장씩 쌓여가는 바인더를 보며 의지를 불태웠습니다. 분석 - 실무적인 내용이지만 시험은 시험이더라구요 정말 지문을 한자한자 손으로 짚어 가며 현황도에 정리하는 연습을 굉장히 많이 했습니다. 이 방법으로 한번에 1교시 합격을 할 수 있었네요. 과년도는 10개년치만 공부하고 학원 문제 위주로 풀고 또 풀고 왜 틀렸는지 왜 자주 틀리는지 조금한 노트에 실수등을 적으며 정리 해왔습니다. 배치 - 저에겐 정말 어려웠었는데요 1교시에 빠지다 강의를 듣고 길을 잘 잡은거 같습니다. 과년도 20개년치를 외울정도로 풀고 분석하고 과년도 강의 듣고 학원 문제 풀고 시간이 지나서 또 반복 반복. 나중에 대지내 도로와 주차와의 관계 건물과 외부공간의 상호 관계등을 정리하는식으로 지문을 읽어가는 연습 을 많이 했었습니다. 배치 또한 현황도에 지문을 잘 정리하는 연습을 굉장히 많이 했습니다.
2교시 김수원교수님의 2교시 수업은 저하고 잘 맞았습니다. 평상시 인테리어 설계를 주 업무로 많이 하여서 그런지 저에게는 2교시가 가장 접근하기 좋았던거 같습니다. 지문을 읽고 현황도에 어디에 뭐가 들어가고 연접 인접 근접 통과 등의 말들을 잘 정리해가며 공부 하였습니다. 처음부터 문제를 풀고 작도까지 하려 않하고 문제를 초등학생 깍두기 공책에 조닝연습을 많이 해가며 조닝에 시간을 많이 투자 하였고, 작도는 무조건 50분 안에 들도록 연습 연습 연습 연습 손가락이 아프도록 연습 하였습니다.
3교시 정답이 있는 시험이라 가벼이 여겼던 제 자신이 바보 같네요. 3교시 떨어지고 나서 회사 일을 그만두고 약 5개월 동안 매일 단면 1~2장씩 구조 1~2문제씩 소화 하였고 나중에 는 손가락 물리치료 받으며 멈추지 않고 그리고 그리고 그리고 하였습니다.
단면- 단면의 합격 방법은 과년도 기출을 정확히 의도하는 부분이 어떤것인지 파악하는게 중요한거 같습니다. 그리고 아무 생각 없이 무조건 시간내에 작도 연습 이것이 답이고 합격의 길인거 같습니다. 오호영교수님의 작도법은 저하고 잘 맞아서 구조 단과반 갈 때 마다 한번씩 체크도 해주시고 하여 합격의 길로 갈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구조- 구조는 저에겐 좀 생소한 공부 영역이여서 차근차근 이론정리부터 한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학원 문제 위주로 공부 하였고 과년도는 경향 파악해가며 기출 20개년치 공부을 하였습니다. 3교시 떨어지고 나서 한솔 구조 단과반에 다니며 정말 기초부터 튼튼하게 이론과 문제 푸는 방식 과년도 접근하 는 방식등 이번 합격의 치트키 였던거 같습니다. 질문도 많고 귀찮으셨을텐데 열정적이신 이춘호교수님 덕분에 이번 시험에 구조를 마무리 할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이번시험을 합격하고 주변에서 축하전화를 많이 받고났는데도 아직도 얼떨떨하네요. 먼 여정을 함께해준 아내도 감사하고 나이가 어려 아빠를 많이 찾는 딸도 공부할때에는 방에 들어오지 않은 착한 딸... 주변의 도움 없이는 해낼수 없었던거 같습니다. 이제부터는 가족에게도 충실하며 멋진 건축사의 인생을 가 볼까 합니다.
한솔아카데미 학원 덕분에 예비시험부터 최종 시험까지 무사히 올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교수님들의 열정적인 강의와 문제내시느라 정말 힘드실텐데 수험생들을 위해 매일 밤늦게 까지 계시는거 보고 진심이신 학원이구나 하고 생각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후배 건축사분들게 조언을 하자면 이 길은 나 혼자만의 싸움이며 학원은 그 길을 정확히 갈수 있게 길잡이를 해주는 거 같습니다. 엉덩이를 얼마만큼 붙이고 제도판위에서 얼마만큼 샤프심을 쓰느냐 그것이 포인트 인거 같습니다. 어떻게 준비 해야지 하는 물음이 있으시다면 일단 학원커리큘럼대로 하다보면 길이 보일겁니다.
몇 년 안남았네요. 이 시험은 오래 끌면 진짜 지칩니다. 집중해서 빨리 끝낼수 있도록 하세요.
제가 이런 합격수기를 쓸 날이 올 줄은 몰랐네요. ^^ 읽어 주신 모든 분들게 감사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