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건축사예비시험 합격 2013년 건축사자격시험 3교시 합격 2014년 건축사자격시험 불합격 2015년 건축사자격시험 1,2교시 합격으로 최종합격
우선, 깨우침을 주신 김수원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힘든 시간들을 지켜봐준 와이프에게 고맙다고 전하고 싶습니다.
1. 기초에 대해 소홀 하지 말자!
시험 막판이 다 되면 풀어야 할 문제들은 많지 시간은 없지 하여 조급함으로 기초에 대해 소홀히 하는 경향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절대적으로 펜을 놓아서는 안 되는 것 같습니다.
2014년 한 달정도 기초를 소홀히하고 문제푸는 것에만 급급했더니 시험장에서 긴장으로 인해 작도가 안 되어서 낙방하였습니다.
2. 모범답안은 참고만 하고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답안으로 정리하자!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답안 찾는 연습을 하다보면 자신의 위치가 높아졌음을 알게 된다고 확신합니다.
3. 한 해 두 해 늦게 합격한다고 낙심과 조급하지 말자!
2014년 조급함이 시험을 그르친 것 같습니다. 그런 마음이 시험장에서 채하게 만들어 좋지 못 한 결과를 만들었지만 공부를 하면서 계획하는 능력이 많이 좋아졌음을 느낍니다. 주어진 시간에 노력을 한다면 버려지는 시간은 없는 것 같습니다.
4. 고민하고 또 고민하라!
특히 계획 측면이 강한 1, 2교시는 고민 속 고민들을 많이 하면 할수록 강해지는 정신력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계획 시 안 되는 위치에 대해 더 많이 고민해야 될 것입니다.
5. 풀어가는 절차를 기록하며 고쳐나가라!
시험에서 절차는 당락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풀어가는 절차가 숙지되지 않았으면 그 해는 힘들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6. 휴대폰과 자투리시간을 잘 활용하라!
저는 휴대폰에 그 날 공부한 것과 이해가 잘 안 되는 지문들을 찍어두어서 자투리 시간에 활용을 잘 하였습니다.
시험치기 전 쌓여진 자료들을 다시 되짚어 본다면 큰 힘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