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종합격”이란 문구를 보고 가족들과 함께 기뻐할수 있는 기회가 된 것을 너무나도 감사하게 생각하며 합격수기를 몇자 적어보겠습니다. 건축사시험은 한해동안 짧게 공부하여 성공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그럴 형편이 안되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제 글을 읽어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전 통신강좌로 6회 시험만에 합격한 장수 시험생입니다. 가능하다면 회사, 가정 다 포기하시고 짧게 공부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꼭 포기해야만 합격하는 것이 아닌게 이 건축사 시험입니다. 회사일과 야근, 집안일과 가족, 다 잘하려 하니 시험공부 할시간은 정말 하루에 달랑한시간 내지 두시간이었고, 주말에도 공부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이래서 합격하겠나 생각이 들었고 그런 생활로 세 번째 해까진 합격한 것이 한과목도 없었습니다. 참 창피한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보면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공부 안하고 합격만 할려고 하는 한량인 것이었죠, 급한건 없었지만 정말 급한게 없다고 여유를 부리니 공부한 것도 없었고 떨어지는게 당연했습니다. 4회째 시험부터 공부도 안하면서 욕심내지 말고 시간내서 한과목씩만 합격하자 생각하고 1과목(대지분석)에 집중하고 두과목을 적당히 공부했습니다. 역시나 요행이 없듯 집중한 과목 이외엔 아쉽게 떨어지더군요. 5회째는 3과목(단면구조)에 집중, 6회째는 2과목(평면) 마지막집중 이렇게 합격했습니다. 역시나 이시험은 정직합니다. 공부한만큼 실력이 나오는 시험입니다.
이시험의 핵심은 첫째, 몰라서 실수하는게 아니고 시간이 모자라서 실수한다. 둘째, 잘 그리려 하지말고 많은걸 표현해서 꽉 채워라. 셋째, 분석조닝과 구조는 답이 있는시험으로 다양하게 많이 풀어보고 25점~30점 목표로해라.
넷째, 배치는 지문대로 있어야 할곳에 건물이 있어야 한다. 다섯째, 평면은 1층보다 2층이 더중요 정리(동선, 조닝등)가 잘되야 된다. 여섯째, 배치와 평면은 축향조동영레진주(축,향,조망,동선,영역,레벨,진입,주차)체크.
서두르지 않는다면 건축사가 되는 최종합격을 맞이하실 겁니다. 두 아들이 산타크로스 할아버지에게 “아빠 올해 꼭 합격하게 해주세요~”소원을 빌었다네요^^ 그동안 옆에서 묵묵히 응원해준 와이프에게 감사의 말을 꼭 전하고 싶습니다. 한솔아카데미 통신강좌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