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교시 합격 2020년 1교시, 3교시 합격
저는 실무수련이 1년 정도 남았던 2017년도에 한솔아카데미 정규반을 수강했었습니다. 하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던 것과 실무수련 완료일이 개인적인 사정으로 미뤄지면서 결국 시험과 학원공부 모두 흐지부지되었습니다.
2019년 1월, 6월에 실무수련이 완료될 예정을 확인한 후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5월 개강인 한솔 전문반 1,2,3교시를 신청하고, 이론과 작도 모두가 초보인 상태였기 때문에, 이전에 한솔 정규반 자료들과 한솔 기출문제 해설 강의를 바탕으로 5월 전까지 기초를 다져놓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제대로 공부하면서 느꼈던 것은, 확실히 맘을 먹었을 때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2019년도에는 2교시는 비교적 높은 점수로 합격했으나, 자신 있었던 1교시가 떨어지고, 애초에 완도하기 벅찼던 3교시 역시나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작년에 공부를 열심히 했던 만큼 3월 시험을 대비할 때는 어떤 점이 부족하고, 어떤 부분을 더 공부해야하는지 명확해졌기 때문에 좀 더 자신 있게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퇴근 후, 하루에 3시간은 채우자는 목표를 세웠고, 야근이나 철야를 하게 될 경우에는, 한솔 기출문제 해설 강의를 하나씩 들으며 30분정도라도 공부를 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토요일은 꼭 휴식시간을 가져서 스트레스를 줄였습니다.
[전문반 수업] 1교시는 전문반 수업을 등록해서 분석조닝과 배치를 3시간 내에 끝내는 연습을 매주 할 수 있었던 점이 시간 내 완도를 하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험보기 3주전에는 토요일은 3교시 수업을 추가 등록하여, 토요일에 일찍 도착해서 1교시 한 세트를 풀고, 일요일은 1교시 수업 후 3교시 문제 한 세트를 풀었습니다.
[1교시] 배치 난이도에 따라서 완도 여부가 편차가 큰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기출문제를 두 번씩 풀면서 실수를 줄이는 연습을 했습니다. 학원 강의 문제를 복사해서 두 번씩 풀고, 과제로 주어지는 문제까지 오답정리를 꼼꼼히 하면서 많은 문제를 풀어 편차를 줄이는 연습을 했습니다.
[3교시] 가장 공부하기 어려웠던 과목이었습니다. 기출문제 위주로 똑같은 단면을 3~4번씩 풀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풀어도 최소 완도시간이 2시간 35분 밑으로는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주변에서는 완도 퀄리티 조절이 답인 것 같다 했지만, 그게 잘 되지 않아서 마지막 5주 정도는 구조 기출문제를 몇 분 내에 푸는지 체크하면서 30분 이내로 푸는 연습을 했습니다.
[시험결과] 배치는 좋은 점수를 받진 못했지만, 분석조닝은 만점을 받았습니다. 3교시는 시험 때에도 시간을 줄이지 못하고 단면은 2시간 40분을 풀었습니다. 다만, 평소 빠른 시간 내에 구조를 푸는 연습을 했었기에 완벽하진 않지만 20분 안에 구조 또한 완도를 할 수 있었습니다. 단면은 48.5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받았고, 구조 또한 괜찮은 점수가 나와 비교적 높은 점수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3월이었던 시험이 코로나 19로 인해 시험 날짜가 미정으로 미뤄지고, 현상공모와 겹치면서 공부를 두 달 정도는 멈췄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 시기에, 특별모의고사, 모의고사, 자습실, 한솔tv, 기출 해설강의, 전문반 수업... 등 공부 흐름을 놓지 않도록 학원에서 준 도움들과 이걸 이용해서 공부했던 노력들로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노력한 만큼 시험장에서 결과가 나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당장 그 노력이 안보여도, 다음 시험에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제가 합격수기를 읽으면서 도움이 되었던 만큼,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