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버튼

마이페이지
합격현황
축! 합격! 한솔아카데미는 신뢰할 수 있습니다. 신뢰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수험생께서 합격되시는 것을 최고의 보람과 기쁨으로 여기고 최선의 노력을 다 할 때 신뢰는 조금씩 쌓여가는 것으로 한솔아카데미의 신뢰만큼은 누구도 모방할 수 없을 것입니다.
 

요령을 알면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시험! 건축사 시험!
4년간 포기하지 않은 노력과 학원을 다니며 터득한 요령으로 합격할 수 있었다!

 

저는 긴 시간(4번 응시)동안 시험을 봤지만 다른 수험생보다 열심히는 하지 않았습니다. 시험 끝나면 놀다가 시험 2~3개월 전에 학원을 다니고 다시 시험 보고 놀다가 다시 학원, 통신강좌를 듣고... 시간은 걸렸지만 꾸준히 교수님들이 알려주는 팁을 시험에 적용하니 하나하나씩 합격하여 최종합격하였습니다. 합격의 영광을 같이 학원 다니고 통신강좌를 함께한 아내에게 받칩니다. 아내도 이번에 같이 합격하여 부부 건축사가 되어 가문의 영광이며 너무 기쁩니다. 아내가 없었다면 저는 자체휴강(?)을 자주 했을 것입니다. 그래도 같이 다니면서 자체휴강을 최소로 하고 양재역 근처 맛집을 다니던 재미있는 기억이 아직도 새록새록합니다.

 

저는 학원에서 수험생들이 작도한 도면을 보면 자신감이 떨어졌습니다. 저의 악필과 작도실력은 너무 부끄러웠습니다. 그럼 수업시간에 열심히 했느냐? 그렇지도 않았습니다. 물론 과제도 다 풀지 않았으며, 풀어도 제 실력이 부끄러워 과제를 제출한 적도 없습니다. 그럼 질문은? 질문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럼 기출문제는 풀었느냐? 그냥 답(구조만 문제풀이)만 봤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저의 나약하고 불량한 마음가짐에도 불구하고 한솔아카데미에서 교수님들의 팁과 다양한 강의 시스템은 건축사 합격으로 안내해주었습니다.

 

합격 발표 후, 저는 건축사 시험은 어떤 시험이었고 합격의 요령은 무엇일까? 되돌아보면서 다음 4가지만 명심하고 실천한다면 저보다 짧은 시간에 누구나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1. 목표점수는? 60점!은 불안하니 61점!! (고득점한다고 특별상을 주는 시험이 아님!)
2. 다양한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나만의 팁을 만들자! (교수님마다 문제풀이 및 요령이 다르기 때문! 학원수업, 통신강좌, 한솔TV, 모의고사 강의를 들으면 효과 100배!)
3. 문제 지문조건은 점수다! 빠짐없이 반영하고 최종 확인하고 확인! (출제위원은 점수를 가감점하기 위해 지문조건을 만든다! 점수로 이어지는 조건에만 최소로 형광펜 표시! 제출할 때까지 반영하였는지 다시다시 한 번 더 확인!) : 제일 중요함!
4. 오답노트는? 아이패드로 간단하게!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게! (기존 오답노트는 답지와 문제지를 짜르고 붙이면서 만들었지만 만들기도 귀찮고 결국 활용도가 떨어져 포기함)

 

[1교시] 2019년 합격(69.5점)
-분석조닝 : 저는 건축사시험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가 분석조닝이라고 생각합니다. 점수 비중이 낮아지고 있지만(40점->35점) 공부량은 제일 많이 필요로 하는 과목입니다. 의외로 암기해야 되는 부분이 많고 헷갈렸습니다. 분석조닝은 문제를 다른 과목에 비해 시간이 덜 걸려 좀 더 많이 풀었습니다.
-배치계획 : 저는 배치가 사선으로 나오는 문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완도는 못했지만 지문조건은 빠짐없이 반영하였습니다. 배치계획과 평면계획은 작도 실력이 좋아도 계획 점수가 생각보다 좋지 않은 다른 수험생의 답안을 보면서 작도 실력도 중요하지만 지문조건을 충실히 반영하는 것(내 생각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교시] 2017년 합격(62.5점)
2교시는 문제를 풀기에 너무 많은 시간(3시간)이 소요되어 손을 놓았지만 제일 빨리 합격한 과목입니다. 저는 학원 수업시간에만 문제를 풀었고 별도로 풀지는 않았습니다. 수업시간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교수님이 2교시는 정답이 없지만 정답은 지문조건에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은 학원의 정답과 다르더라도 문제조건만 잘 반영하면 합격하기에는 충분한 점수(고득점은 받을 수 없지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답이 없는 과목이라 다양한 관점을 보기 위해 다른 수험생이 그린 답을 많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3교시] 2020년 1회 합격(최종합격)(62점)
-단면 : 단면은 빠른 시간 내에 작도해야 구조에서 시간적 여유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번 시험에 단면 작도만 2시간 30분 걸렸습니다. 헷갈리는 부분이 많아 완벽하게 작도하지는 않았지만 지문조건에 있는 항목들은 모두 빠짐없이 반영하고 점수로 반영될 조건들은 눈에 돋보이게 작도를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단면점수 중 제일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구조 : 구조는 매년 다양한 문제로 출제되어 예상하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공부량에 비해 점수는 낮게 나왔습니다. 그래서 구조의 기본적인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학원 문제와 기출 문제로 기초를 다진다면 기본 점수이상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주는 자신의 건축물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누리는 것을 원합니다. 이를 시험에 비유하면 수험생은 건축사 자격시험을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보다 노력을 조금만 더한다면 단기간에 충분히 목표점수로 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한 번 더 같이 고생한 아내에게 감사드리며, 한솔아카데미와 교수님 덕분에 부부 건축사로 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앞으로 한 걸음 한 걸음씩 더 성장해가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