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버튼

마이페이지
합격현황
축! 합격! 한솔아카데미는 신뢰할 수 있습니다. 신뢰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수험생께서 합격되시는 것을 최고의 보람과 기쁨으로 여기고 최선의 노력을 다 할 때 신뢰는 조금씩 쌓여가는 것으로 한솔아카데미의 신뢰만큼은 누구도 모방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건축사 자격시험이란 짧은 시간에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은 아니지만 꼭 합격 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이 있다면 누구든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수기가 막연하게 건축사 시험을 준비하는 후배 건축사 분들에게 할 수 있다는 희망과 자신감을 드리기를 바랍니다.

 

준비가 안 된 상태로 시험에 합격을 바라는 것은 욕심입니다.
저는 대학 졸업 후 건축사 예비시험 응시 자격이 되었을 때부터 해마다 건축사 예비시험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시험에 대한 철저한 대비 없이  대충 몇 번 보다 보면 붙겠지 하는 생각으로 여러 번 시험을 봤고 그 결과 계속 예비시험에 떨어졌습니다.
최선을 다해 준비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 떨어지는 것이 어쩜 당연한 일일수도 있었지만
계속되는 실패에 건축사라는 것이 너무 나와는 거리가 먼 것이 아닐까하는 두려움마저 들게 되었습니다.
설계에는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예비시험만 붙으면 본 시험은 잘 볼 수 있을 것 같았는데 예비시험이 너무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절박함이 합격의 기쁨을 가져다줍니다.
건축사 제도가 바뀌어 앞으로는 4년제 졸업생들은 대학원에 진학하여야만 건축사 취득이 가능합니다.
이런 제도가 2016년 저에게 강한 목표 의식과  동기 부여를 주었고 그동안 자습 위주의 공부법을 버리고 학원을 다니기로 결심했습니다.
2016년도 당시에는 1년에 한번뿐인 예비시험이었기 때문에 저에게는 총 4번의 기회 안에 무조건 예비시험을 통과해야만 건축사가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런 절박한 마음이 그동안의 생활습관을 버리고 시험을 위한 습관으로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몸과 마음이 편해야 공부도 잘 될 것이라 믿고 집에서 가까운 부천중앙학원에 수강신청을 하였습니다. 원장님의 관심과 선생님들의 논리적인 강의를 통해 예비시험에 자신감을 얻었고 그해 예비시험에 합격하였습니다. 특히 어려운 법규를 이해하기 쉽게 강의 해주신 조영호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계획-지문반영-완도-작도능력 시험에는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예비시험 합격 후 2018년에 다시 한솔아카데미 부천중앙학원을 찾았습니다.
학원수업을 들으면서 나만의 전략을 세웠습니다.
과거에 건축사 시험이 작도 위주의 시험이었다면 현재는 계획이 중요한 요소가 되어가고 있고 아무리 작도를 잘해도 계획적인 부분이 해결 되지 않으면 합격하지 못하는 시험이더군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지문에 나와 있는 각각의 요소가 모두 채점 요소이기 때문에 얼마나 빠지지 않고 충실히 반영 하는지가 당락을 좌우한다고 생각합니다.
시험장에 들어가기 전까지 지문을 놓치지 말자라고 계속 생각하고 시험에 임했습니다.
그러나 건축사 시험 중 첫 번째 과제인 1교시 배치 계획은 제가 가장 자신이 없었던 과목인데  긴장을 너무한 탓인지 지문해독도 안되고 완도를 하지 못했습니다.
1교시 시험을 망치게 되면 심리적으로 2~3교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1년을 준비한 시험을 완도 못하고 낸 것에 대해 실망이 컸지만 집에서 절 응원하는 아내와 아이들을 생각하며 마음을 다잡고 2~3교시를 최선을 다해 합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욕심은 끝이 없다고 해야 할까요?.. 2,3교시 합격한 것도 굉장히 만족할만한 성과인데 1교시 점수를 보니 완도만 했더라면 전 과목 합격 할 수도 있었겠다 라는 아쉬움이 많이 남더군요..

 

시간과 돈을 바꾸지 마십시오~!
2019년 1교시만 남은 상태에서 다시 학원을 다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 했지만 합격하기 위해서는 여건이 되는 한 돈을 아끼지 말자라고 생각했고 다시 일 년의 시간이 지나 최종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2018년도의 1교시 실패 경험이 2019년도에는 반복되지 않도록 준비한 것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학원은 강의도 중요하지만 나와 같은 공간에서 같은 목표를 가지고 공부하는 동료들이 있다는 것으로도 큰 의미가 있고 1년을 버틸 수 있게 해준 원동력이 됩니다.
무엇인가 얻는 것이 있다면 투자를 아끼지 마십시오~!

 

끝으로 학원 수업을 듣는 동안 따뜻한 마음을 느끼게 해주신 원장님. 부족한 사람에게 늘 칭찬과 격려를 해주신 조영호교수님. 김정준교수님  그리고 곁에서 많은 도움을 주었던 동료들 모두 감사하고 따뜻했습니다.

 

미래의 건축사 여러분~! 꿈을 이루려면 절박함을 가지십시오~! 그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3년을 준비한 건축사라는  자격증이 30년 이상 사회에서 빛을 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