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버튼

마이페이지
합격현황
축! 합격! 한솔아카데미는 신뢰할 수 있습니다. 신뢰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수험생께서 합격되시는 것을 최고의 보람과 기쁨으로 여기고 최선의 노력을 다 할 때 신뢰는 조금씩 쌓여가는 것으로 한솔아카데미의 신뢰만큼은 누구도 모방할 수 없을 것입니다.
 

건축사자격시험 합격수기, 이 글을 쓰기까지 2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합격한 소회를 잠시 밝힌 뒤 시험을 준비했던 그 때로 돌아가 어떠한 점이 최종 합격에 긍정적 영향이 되었는지를 밝히고자 이렇게 글을 적습니다.

 

출근한 뒤 가장 먼저 컴퓨터를 켰습니다. 전날 국토교통부 보도자료가 인터넷을 통해 먼저 배포되면서 건축사자격시험 합격자 수가 공개된 뒤였기에 복잡한 마음을 정리하지도 못한 채로 확인을 하러 갔습니다. 그리고 합격자 명단 첫 장에 제 수험번호가 있었습니다. 사무실이라 소리 없는 아우성이었습니다. 그리고는 다시 업무상 이유로 회의에 참석할 때까지 동료들과 10분간 환희의 순간이었습니다.

 

네, 정말 환희의 순간이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시간 동안, 시험을 본 후에도 이 순간을 준비하지는 못했습니다. 저는 잘해봐야 두 과목 합격선이다, 싶었거든요. 정말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내년에는 시험 두 번으로 늘어났다네. 학원도 그에 맞게 개강을 일찍 하려나봐. 나는…"
"이제 준비 안해도 될 것 같아."

 

합격 소식을 전하니 저보다 더 좋아해주었던 아내가 기억에 남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실 분들도 이러한 기분을 꼭 만끽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를 위한 저의 노력을 간추려 적습니다.

 

[과목을 구분한다]
당연한가요? 시험을 준비하는 첫 해, 저는 이 부분을 몰랐습니다. 그랬기에 과목별로 집중 학습을 하지 못했습니다.
뒤에 적겠습니다만, 때로는 교시별로 공부하는 방법을, 때로는 과목별로 공부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제가 활용한 과목별 세부 과목 구분을 나타내면 이렇습니다.

 

1교시 배치, 분석, 주차, 지형, 대지단면
2교시 평면(오답노트 시 매스, 공간 형태로 재분류)
3교시 단면, 구조, 계단, 설비, 지붕

 

[암기할 것, 이해할 것, 생각할 것을 나눈다]
정규반에서 이론을 마친 상태에서는 암기해야 할 세부 과목과, 지문을 이해해야 할 과목이 있고, 내가 생각해 대안을 생성할 수 있는 것이 자연스레 나뉩니다.
두 번의 시험에서 1교시의 대지분석에서 만점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기본적으로 건축법에 대한 암기 덕분이었습니다.
계획이 붙은 세부 과제는 지문을 먼저 이해하여야 합니다. 저는 12번의 기출과 학원 문제 지문을 정리하고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저는 위 두 가지를 연습한 시점부터는 기계적으로 지문을 읽고 작도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작도 전 이것이 정말 최선인지 다시 한 번 고민했고, 대안을 만들 수 없는지 생각했습니다.

 

[집중 공부]
한 해 시험을 준비하며 공부하는 시간은 모두 합하여 길어봐야 1000시간 입니다. 그리고 한 번 앉은 자리에서 길어봐야 12시간 이었습니다.
평면은 4문제, 배치, 단면은 6문제, 분석은 12문제 풀 수 있습니다.
저에게는 이것이 가장 주효했습니다. 해보십시오. 효과는 설명보다 체감이 빠릅니다.

 

[포기하지 않는다]
포인트는 완도입니다.
첫 해 시원하게 세 과목에 불합격하고, 두번째인데도 시원한 바람이 부니 주중에는 핑계 삼아 푹 잤습니다.
업무 일정은 빠듯하고, 야근에, 집안 대소사에, 살다 보면 불가피한 일들도 있지 않겠습니까?
5월이 지나면서 학원 강의, 주말 공부 등을 진행했고, 매번 완도를 하는 습관으로 시험을 보러 갔습니다.
시험 시작부터 끝까지 이를 악물고 그릴 수 있는 것은 더 그렸습니다. 주차 면 하나, 점 하나라도 더 그렸습니다.
저라도 그리지 않은 답지를 보면서 점수를 줄 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완도를 해야 본인 실력이 확인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공부하다 보면 분석조닝 Process, 평면계획 매스 및 공간 유형, 오답노트 정리 방법 등 자신만의 방법이 만들어집니다.

 

중요 포인트를 모두 적고 간추리고 빼내어 보니 4가지네요.
이 글을 읽으시는 분에게도 환희의 순간이 함께하길 바랍니다.

 

아울러 건축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지금, 저는 오히려 건축사로서 최소한의 지식만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공부하고 발전하여 선후배 건축사님들께 부끄럽지 않은 모습으로 살아가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수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임덕종 건축사님, 상세한 사례를 바탕으로 정리해주신 자료와 강의 노력에 감사했습니다.
김광수 건축사님, 평면설계의 풀이 Process, '당연히' 대안이 나올 수 있고, 그 대안을 일일이 평가해주셨던 노력에 감사했습니다.
박성남 건축사님, 단면설계의 상세와 실무 관점에서의 사례 정리 자료, 목표를 다시금 일깨워 주신 말씀에 감사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