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저에게도 이러한 합격의 영광이 올 수 있게 해주신 한솔아카데미 교수님 및 임직원 분들께 감사합니다.
2013년 건축사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아무것도 몰라 무조건 한솔아카데미 학원을 찾아 상담을 마치고 바로 정규수업을 수강하였으며 그 당시 기억에 남는 것은 교수님 분들께서 여러분들은 자기의 능력을 모두 내려놓고 학원 프로세스에 맞추어 따라만 오라고 하셨습니다. (처음에는 이해가 안 되었지요)
처음에는 자신감으로 나만의 방식을 고집하며 시험 준비를 하였으나 매년 낙방, 또 낙방 이유가 뭘까 라고 고민과 고민 아!!! 이거구나. 교수님 분들께서 문제풀이 프로세스를 믿고 따라오라는 그 말씀의 뜻을 이제야 알았습니다. 이후 순서대로 2교시 합격, 다음 1교시 합격, 2017년 마지막 3교시 합격으로 이제 매년 년래 행사 같은 건축사 시험 준비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건축사 시험 준비시 1교시 배치계획은 등고선 조정, 주출입구, 부출입구위치 차량동선, 보행동선, 건축물과 건축물의 인접 관계 등 도저히 무슨 얘기인지 이해가 안 되었으며 대지 분석조닝은 항상 실수를 안 한다 하더라도 사람인양 실수를 꼭하게 되어 정답과는 전혀 다른 도면으로 작도하였습니다. 반드시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천천히 작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2교시 평면설계는 향, 조망, 사무실과 인접관계, 복도 보행동선, 화장실, 코어위치, 주출입구의 위치결정 등 도무지 이해가 안 되었습니다. 과년도 문제를 갖다놓고 천천히 이해가 될 때까지 작도를 하지 않았습니다. 김수원 교수님의 열정적인 강의를 들을 때는 이해가 되는데 집에 와서 몇 일 지나 다시 문제를 보면 왜 그러지? 라는 의문점 2교시는 문제를 몇 번이고 읽고 또 읽고 해석하여 아~~~ 이거구나 라는 느낌으로 받았을 때 그 쾌감
3교시 단면설계는 무조건 빨리 그리고 많은 내용을 표현하는 시험이며 또 구조도 옛날시험과 달리 복합적으로 RC조, SRC조 기둥과보 슬라브 강축 약축에 대한 힘의 원리까지 이해가 필요 하는 시험 이였으나 너무 쉽게 생각하여 3교시가 낙방, 또 낙방 이후 오호영 교수님께서 손수 하나하나 체크 검토하여 주신 덕분에 3교시를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감히 합격수기를 작성 할 자격이 되는지 모르겠지만 과년도 문제를 천천히 왜 이렇게 되는지 이유 및 사유를 명확히 해석하여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며 풀어 보시기 바랍니다. 정답은 시험 문제지에 다 있습니다.
또한 1.2,3교시 풀이 방식에 대한 프로세스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어 어떠한 문제가 주어지더라도 프로세스에 의하여 푼다면 정답에 가까운 답안을 제출하시게 될 겁니다.
끝으로 건축사 시험핑계로 휴가도 못가고 짜증만 많이 내었는데 집안에 안사람과 사랑하는 우리 두 딸에게 합격의 영광을 돌리며 한솔아카데미 임직원 및 교수님께 감사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