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경험이 미천한 제가 한솔아카데미 덕분에 첫 도전에 최종합격을 이루어 조금이나마 보답하는 마음으로 제 나름의 시험준비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제가 그랬던 것처럼 막연히 시험준비를 시작하시는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시험에 합격하기 위한 필요조건은 꾸준함이라고 생각합니다. 10개월 동안 일과 공부를 병행하다보면 슬럼프도 오고 마인드컨드롤이 필요한 때가 오기 마련입니다. 저는 한번에 끝내고 싶은 마음이 강렬했고 이를 원동력으로 삼아 아래와 같이 공부하였습니다.
1. 시기별 목표설정
- 12~2월: 작도프로세스 마스터
한정된 시간 내에 완성도를 높여야 하는 시험인만큼 작도실력이 어느정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후 계획공부하는 때에 초조함을 덜 수 있고, 계획에 시간비중을 높일 수 있고, 답안 퀄리티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3월부터는 이론 공부로 작도에 할애할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이 시기에 해둔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3~5월: 이론 마스터
기출문제를 보면 어느정도 흐름이 있기 때문에 수많은 설계고려사항들 중에 시험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것이 추려집니다. 학원에서 배우는 이론학습에 집중하되, 이 시기의 문제풀이는 엉망진창이고 욕심처럼 되지 않지만 초조할 필요가 없습니다.
- 6월~8/15모의고사: 유형 문제 마스터
돌이켜보니 이 기간이 가장 드라마틱하게 성장했던 때인것 같습니다. 이전에 노력한 작도실력과 이론을 바탕으로 시간 내 완도가 가능하고 답안과 비슷할 때도 있기 시작합니다. 이때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접하여 체화시켰던 것이 주효했습니다. 유형별로 설계주안점을 파악해서 만족시키고 나머지는 적절한 수준으로 마무리하는 연습을 하였고 모의고사에서도 3과목 모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 모의고사후~시험전: 완벽히 알기/실수줄이기
이 시기에는 문제 풀이를 줄이고 이제껏 풀어왔던 문제들을 정리하며 막연히 알았던 것을 확실히 하고, 자주하는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되새김질하며 컨디션관리에 집중하였습니다. 위 내용은 한솔 커리큘럼과 같아 새로울 게 없지만, 끊어서 공부한다는 느낌, 목표와 성취도를 비교하면서 공부한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2. 공부 시간/내용 기록
일기쓰듯 공부한 시간과 함께 그날 푼 문제들의 핵심과 틀린 부분을 기록하였는데, 8월쯤 읽어보면 초반에 난해했던 부분들 중에 지금은 어렵지않거나 아직도 부족한 것이 확연히 구분됩니다. 뿌듯하기도 하고 보강할 부분을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저 역시 후기에서 본 600시간 조건(?) 때문에 시간을 기록하였는데 결론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3. 늘 강조되는 것 실천하기
합격을 위해서 늘 강조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학원수업 빠지기 않기, 기출문제, 오답노트 만들기 등 중요한 줄 알지만 막상 놓치기 쉬운 이런 일들을 실천하고자 마음먹는다면 느슨해질 틈이 없습니다. 자연스레 꾸준히 하게 되는 것 같아요^^저는 위의 방법들로 완급조절이 가능했습니다. 무조건 책상앞에 앉아 있는 것이 아니라 저녁모임도 갖고 해외여행도 다녀오며 스트레스 조절해 주었고 큰 슬럼프 없이 시험 준비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일희일비하는 제 투정을 다 받아주고, 한시간 넘는 거리를 운전해서 데려다주고 수업 끝나길 기다렸다가 데려오고, 집안일 도맡아주고, 모의고사날/시험날 도시락까지 싸준 신랑이 제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험생 가족분들도 함께 화이팅입니다!)무엇보다 본인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으시길 바라고, 함께 공부하는 이들의 답안과 그들의 조언에도 관심갖고 귀 기울이시되, 너무 흔들리지는 말고 꾸준히 공부하신다면 합격에 가까이 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도움주신 교수진분들, 대구학원 관계자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