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기출문제
  • 합격현황, 합격자갤러리, 합격수기
  • 학원강의

    2024 개강

  • 온라인강의

    강의업로드

  • 학습자료실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학습게시판

공지사항

HOME>학습게시판>공지사항

글보기
제목
2021년 제 2회 시험대비 건축사자격시험 전국모의고사 결과발표
글쓴이 한솔아카데미 등록일 2021.08.26 조회수 4,027

안녕하세요?
바쁜 중에도 이번 전국모의고사에 참여하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금번 모의고사는 시험장의 분위기를 미리 경험해 봄으로써 시험장에서 시간 내의 문제풀이시 변수에 대응하는 훈련을 통해 실제 시험장에서의 실수를 최소화 하는데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점수 및 전국석차에 지나치게 민감할 필요는 없으며 혹 예기치 않은 실수가 있었다면 그러한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마무리 학습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회원님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 모의고사 결과 및 해설강의는 나의강의실 > 모의고사내역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각 개인별 채점표는 학원수강생께는 학원에서 배부하여 드리며 통신강좌수강생께는 수험표의 주소로 우송하여 드리겠습니다.

 

 

■ 채점후기

 

구분

 채점후기

1

교시

[1과제]

배치계획

금번 모의고사 시험문제는 도시근교의 환경이 수려한 자연지형의 입지조건이며, 크게는 두 가지 기능을 수용하는 평범한 문제였습니다. 그리고 Site의 환경과 지형의 관계를 이해하면, 분산형 배치계획으로 빠른 접근을 할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두 기능 역할을 분리, 수용에 대한 출제자의 요구조건에 따른 조합배치에서 수험생 여러분들은 대부분 그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였습니다.

큰 MASS의 전시영역과 스튜디오영역의 기능적 조합에서 옥외기능공간과 건물기능공간의 연계성과 관계성 그리고 Site 전체를 이해하는데 대응력이 부족했음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배치계획적 사고력의 핵심인 외부공간과 건축물 상호간의 관계성이 중요한바, 그동안 교수님들께 배운 각론과 원론적 강의를 토대로 본고사 마무리 전까지 Review하시기를 권해드리며 실수를 극복하기 위하여 Site 전체를 이해하시고 시설물들의 기능적 조합에 대한 출제자의 의도에 대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과제]

분석조닝

 대지분석과 조닝이란 부분은 답이 정확히 맞지 않으면 채점에 감점되는 부분이 명확하므로 문제를 정확히 읽고 숙지해야 하는 시험입니다.

 조건을 보면 누구나 알 수 있듯이 1,2층 건축물의 이격거리, 일조권 적용 여부, 옥외전시장과 주차장의 배치 등이 복합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거기다 도로의 레벨로 인하여 사선의 높이가 변하므로 법규적인 부분이 정확히 숙지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번 시험은 전시문화시설로 배치나 단면의 지표면산정, 대지레벨 표현 등이 어렵게 진행되어서 내용이 숙지가 안 되면 도면을 그리는 부분이 많이 어려웠습니다. 그렇다 보니 문제 지문에 대한 조건의 이해가 어려워 득점을 할 수 없는 부분이 많이 생겼습니다. 문제에 답이 있다고 생각하시고 과제에 대한 조건을 숙지하고 도면을 작성한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 봅니다. 항상 답안을 작성 할 때 먼저 지문 위주로 답을 찾으시면 고득점으로 갈 수 있는 방향이라 생각합니다.

2

교시

평면설계

2021년도(2회) 모의고사 2교시 과목은 ​준주거지역으로 근린공원 및 근린생활시설과 인접하여 건강증진센터 및 창업지원센터를 설계하는 지하1층, 지상2층의 복합건물(2가지 용도)입니다.

주요 설계 주안점으로는

외부공간인 진입마당 및 행사마당(외부마당)의 공유 및 12M도로에 중앙배치, 내부공간인 행사 및 전시공간의 공유 및 중앙배치, 그리고 외부마당과의 통합사용 고려, ​외부공간인 하늘정원과의 시설간 공유 및 중앙배치와 아울러 외부마당과 시각적으로 연계하는 3가지 사항이며 매우 중요한 포인트였습니다.

 

복합용도의 과제이니 만큼 설계조건사항과 각 시설의 기능에 부합하는 명쾌하고 합리적인 수평, 수직조닝이 요구되었으며,

주어진 조건에 따라

지상 1층에서는 12M도로에서의 차량진입(장애인주차장 포함) 및 대지 중앙부의 주출입구로 설정하여 진입 및 행사마당 - 로비와 연계된 행사 및 전시공간 - 복도순으로 북측 건강증진센터, 남측 창업지원센터를 계획하고

지상 2층에서는 홀 - 하늘정원과 연계된 개방형 휴게공간 - 복도를 통하여 1층과 동일하고 북측과 남측으로 수평, 수직조닝을 하는 계획이였습니다.

 

대부분 설계조건에 따라 잘 계획되었으나 답안을 채점하면서 몇가지 사항을 얘기드리면,

​과제제목 및 조건에 따라 거듭 강조하고 있는 건강증진센터와 창업지원센터의 명확한 분리조닝, 진입마당 및 행사마당과 주출입구(로비) 연결, ​로비와 행사 및 전시공간의 영역설정과 ​하늘정원과 개방형휴게공간(홀)과의 연결 등이 미흡했다는 점입니다.

또한, 지하층 층고 및 과제의 규모를 확인할 수 있는 상황임에도 지하주차장 경사로의 길이, 경사로 상부 필로티, 장애인주차장의 주차구획을 좀 더 고려하였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평면과제는 토지이용계획과 설계조건에 따른 조닝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항상 반복되는 얘기지만 지문정독 및 대지현황을 통하여 놓치는 사항이 없는지 출제자의 의도가 무엇인지 한번 더 살펴보는 것을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코로나19로 시험준비에 많은 어려움이 있음에도 열심히 참여하시고 노력하시는 수험생 여러분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내며, 꼭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기원드립니다.

3

교시

[1과제]

단면+설비계획

금회 모의고사 단면문제는 지역문화 복지센터의 지하 1층 지상 3층 철근 콘크리트 + 철골조로 단면도 및 단면상세도를 작성하는 과제입니다.

단면설계는 건축적요소 + 구조요소 + 설비요소가 복합적으로 이해되어야 해결가능한 과목입니다.

 

- 주요 채점 포인트 -

1. 단면의 형태(구조체) + 상세도 표현

2. 마감으로 인한 SLAB DOWN

3. 경사지붕의 단차로 인한 측창계획

4. 철골 계단참 및 오버헤드 고려

5. 상세도 작성

6. 도면의 완성도(별도 NOTE 및 상세도 지양) 기본에 충실

 

코로나 시련 속에서도 열심히 공부한 수험생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끝까지 횟팅하세요!

[2과제]

구조계획

금회 구조문제는 철근콘크리트조+철골조의 구조평면도를 작성하는 과제입니다.

철근콘크리트조와 철골조의 복합구조로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모듈계획과 구조부재(기둥, 보, 데크플레이트) 배치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시험이었습니다.

 

1. 모듈과 구조형식의 적정성

ㆍ기둥 경관은 주어진 조건으로 구조계획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대부분 합리적인 모듈계획을 하였지만 일부 불합리한 계획과 실수는 큰 감점 사항으로 작도 전에 면밀한 검토를 하여 모듈계획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구조부재 배치의 적정성 검토

ㆍ구조부재의 개수는 주어진 조건에 전반적으로 접근하였고 큰 감점 사항은 없었지만 구조부재의 표현방법이 지문 조건과 상이하여 감점 사항이 일부 있었습니다.

ㆍSLAB 스팬의 모듈은 일반적으로 적정성 있게 잘 계획 되었지만, 보 리스트 적용에 대한 부분은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3. 도면작성 요령 준수 및 가독성

ㆍ지문에 주어지는 도면작성 요령 및 보기의 표현방법은 채점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주어진 조건과 다른 표현은 불필요한 감점사항이 없도록 주의 부탁드리며, 구조부재의 부호 누락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끝으로 체력과 집중력이 많이 떨어지는 마지막 3교시 시험이지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 문의: 양재 한솔건축토목학원 1670-7113 / 통신강좌 1670-614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