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기출문제
  • 합격현황, 합격자갤러리, 합격수기
  • 학원강의

    2024 개강

  • 온라인강의

    강의업로드

  • 학습자료실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학습게시판

학습Q&A

HOME>학습게시판>학습Q&A

글보기
제목
[답변] [답변] 건축사시험 연 1회 환원?
질문유형 [기타문의 > 수험상담 > 건축사관리자]
글쓴이 이*영 등록일 2020.09.28 조회수 1,775




[원문내용] --------------------------------------------------------------------------------


올해가  1년에 2회 시험  시행 1년차인데  협의체를 구성한다 해도  즉시  1년에 1회로 환원되기에는  국토부의  당초 명분도 있고해서 현실적으로  어려울  겁니다.    사협회 비대위에서  국토부에  합격인원을 축소하자는  압박 으로 보입니다.

[원문내용] --------------------------------------------------------------------------------

  어제 시험은 합격과는 거리가 먼 듯하고, 벌써 내년 시험 대비할 생각입니다. 그나마 연 2회 확대시험으로 희망을 갖고 내년 봄에는 꼭 합격해야겠다고 다짐하고 있는데, 오늘 대한건축사협회 홈페이지 가보니 홈 배경화면부터가 빨간 머리띠 두르고 건축사 생존권 사수라는 간판을 내걸고 있습니다.

 

  공지사항보니 국토부와 면담결과 건축시장 정상화를 위한 협의체 구성에 합의해서 더이상 1인 시위는 안한다고 하는데, 협의체라는건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정책개선을 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예감이 안좋습니다. 국토부에서 그렇게 쉽게 한발 물러선다는 것도 어의가 없습니다. 어쨌거나 협의체를 발족하고 건축사들이 참여하면 결국 다시 연 1회 시험으로 환원될 가능성이 커지는 것이겠죠.

 

  그리고 협의체를 구성한다면 무엇보다 제 1의 이해당사자인 건축사수험생이나 여기 한솔아카데미 등 학원 운영진들을 협의체의 주체로 구성시켜야 할 필요가 있는데 현재로서는 그럴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최근 전공의들 파업을 보며 집단의 힘이 강하다는 걸 느꼈는데 건축사협회도 건축계의 오랜 단체이고 집단이다 보니 수험생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험생들과 학원가에서 가만히 있으면 건축사협회의 의도대로 연 1회 시험 환원 등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왜냐면 그렇게 해도 수험생들은 만만한 집단이고 아무런 영향력도 없으니 거리낄게 없으니까요.  

 

 건축사협회에 항의해봤자 가재는 게편이고, 결국은 정책결정자인 국토부에 직접 청원하는것이 가장 효과적인 유일한 방법일것 같습니다. 국토부 민원이나 국토부 장관과의 대화방, 또는 청와대 청원이라도 해야하는거 아닌지...

 

 시험을 죽 쒔더니 벌써 내년 농사 걱정부터 시작이네요.. 건축사시험 합격자들 평균이 40대고, 의사나 고시처럼 팔자고치는 시험도 아니고, 업계에서 살아가기 위한 최소한의 자격을 얻고자 하는건데 수십년만에 시험정책을 바꾸고, 이제 1년 밖에 안됐는데 정상화란 구실로 시험제도 개선 등을 위한 협의체 발족한다는게 영 찜찜하네요.

 

  3과목을 한 회에 모두 합격하기는 어렵고 대부분 최소 2번 이상 시험쳐야 합격을 바라보는데 연 1회는 너무 가혹합니다. 코로나 때문에 앞으로 경기는 더욱 나빠질텐데. 다른 수험생분들은 별 생각이 없으신지 뭐 이런 글들은 전혀 보이지 않네요

 

 

국토부  홈페이지에  올리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