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기출문제
  • 합격현황, 합격자갤러리, 합격수기
  • 학원강의

    2024 개강

  • 온라인강의

    강의업로드

  • 학습자료실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학습게시판

공지사항

HOME>학습게시판>공지사항

글보기
제목
2024년 제 1회 시험대비 건축사자격시험 전국모의고사 결과발표
글쓴이 한솔아카데미 등록일 2024.02.16 조회수 3,430

안녕하세요?
바쁜 중에도 이번 전국모의고사에 참여하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금번 모의고사는 시험장의 분위기를 미리 경험해 봄으로써 시험장에서 시간 내의 문제풀이시 변수에 대응하는 훈련을 통해 실제 시험장에서의 실수를 최소화 하는데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점수 및 전국석차에 지나치게 민감할 필요는 없으며 혹 예기치 않은 실수가 있었다면 그러한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마무리 학습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회원님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 모의고사 결과 및 해설강의는 나의강의실 > 모의고사내역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각 개인별 채점표는 학원수강생께는 학원에서 배부하여 드리며 통신강의수강생께는 수험표의 주소로 2/20(화) 발송예정으로 수령까지 2~3일 배송기간이 소요됩니다.

 

전국모의고사 전국순위 확인 및 해설강의 바로가기 >>

 

※ 문의: 양재 한솔건축토목학원 1670-7113 / 통신강좌 1670-6144

 

 

■ 채점후기

 

구분

 채점후기

1

[1과제]

배치계획

어느덧 시작이 반을 넘겨 시험 준비를 위해 외부모의고사를 치고 준비 중이신 수험생들을 응원합니다. 이번 모의시험에 배치는 전반적으로 어렵지는 않았으나 레벨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 분들이 많았습니다. 부디 본시험에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레벨표기 계단과의 관계 지형을 고려한 배치위치의 지정에 대해 꼼꼼히 리뷰하시기 바랍니다. 전체적인 조닝에 대해서는 대부분 비슷한 위치를 가지고 가시는 분이 많아 고득점자는 많이 없어도 40점 이상을 확보하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조닝이 맞다 해도 점수를 많이 못 받는 사람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배치가 어려우면 조닝만 맞아도 40점 이상은 받지만 대부분이 조닝이 맞으면 결국 내가 비슷하게 그렸다고 해도 점수를 많이 못 받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때로는 쉬운 것이 점수 받기는 어려울 수 있으니 전략적으로 내가 잘하는 배치계획을 몇 가지 정도 가지고 가는 것이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 2개의 갤러리배치는 단순한 갤러리는 두는 것보다 왜 필로티를 만들어야 하며 필로티를 이용해 무엇을 사용할지는 고민한 계획이 점수 포인트입니다. 공연동과 업무동에 대합 동선계획은 조닝을 잡기는 용이해 보입니다. 대부분의 배치가 그 위치에 가나 지상주차장과 하역장의 연결에 대해서는 지문에 의도가 없다고 하나 배치의 특성상 연결하라는 것으로 이해하시는 것이 체력, 정신력소모가 덜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하주차장을 계획해야하는 안을 늘 어디를 지하주차장으로 할지 꼭 고민하시어 계획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경사형 대지에서는 레벨표현과 계단이나 경사로가 눈에 띄는 곳에 있고 표현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득점 포인트이고 평지형 대지계획은 이격거리와 조경표현을 신경 쓰시는 것이 득점 포인트이니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합격하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하시고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2과제]

분석조닝

시험 조건을 보면 건축개요와 주차 및 어린이놀이터, 휴식공간과 평면배치 계획에 대한 조건과 단면계획에서의 층수에 따른 용적률 계산 등이 하나의 계획으로 유기적 연결이 되도록 만들어진 문제입니다.

 

문제의 요지는 건물에 대한 배치조건이 첫 번째로 중요하고, 그에 따른 주차장 배치와 기타 놀이터, 휴식공간의 위치선정과 용적률에 따른 층수조건을 맞추는 것으로 이번 채점에서는 많은 합격점수가 나왔습니다.

 

이번 문제를 경험삼아 대지분석과 조닝에 대한 확실한 개념을 잡는다면 실제 문제에서도 큰 어려움이 없이 답을 맞힐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선이나 글씨, 치수에 대한 표현을 좀 더 정확히 했으면 합니다. 그러면 답에 대한 분명한 표현을 함으로 채점자의 눈에 더 들어 올 것이고, 고득점에 방법이 될 것입니다.

2

교시

평면설계

수험생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 평면설계 모의시험 문제에 대하여 말씀드린다면, 과거에 출제 하였던 모의시험 문제보다 수험생들에게는 대지의 활용성 특히 지역적 맥락과 문제의 주제에 따른 각 층의 공간구성 요구는, 건축적으로 기능과 동선 요구에 따른 사고력 판단과 대응 수준에 우수한 문제였다고 판단합니다.

- 그러나, 수험생들께서 작성하신 각자의 답안들은, 과거 수험생들보다 공부를 깊이 있게 덜 하시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으며 작성된 답안의 증거들을 통하여 확연히 알 수 있었습니다.

- 앞으로 남은 시간 동안 공부하시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말씀을 드린다면, 대지의 활용성, 각 층의 ‘위계’에 따른 계획적 공간구성능력 그리고 공용부의 단순 명쾌한 계획적 작성에 중점적으로 공부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마지막으로 채점표에 따라 점수는 고민하여 배점하였으며, 도면의 적성성에 평가 항목의 배점 기준은 우수한 드로잉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특정 수험생 몇 분 외에 대부분 작도수준이 지나치게 부실한 영향을 감안하여 평균점수로 배점하였습니다.

 

남은 시간 긴장 늦추지 마시고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3

교시

[1과제]

단면+설비계획

올해 모의고사 문제는 단면설계 및 설비계획, 부분단면상세, 철근콘크리트+강구조 작성하는 과제입니다. 채점을 하면서 많은 아쉬웠던 점은 설계 조건에 따라 포인트가 되는 부분을 찾아야 되는데 그 부분을 찾지 못하는 부분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 주요 채점 포인트
1.단면형태
 - 지붕형태 (입면 및 강구조)
 - 마감으로 인한 slab down
 - 상세도 표현
 - 계단형태 (외부계단 + 내부계단)
 - 단열(외부에 접한 공간 단열계획, 외부 방수계획)
2. 설비계획
 - 3층 남측창 수평루버 설치(남측에 채광표현)
 - 채광 및 환기 표현
 - EHP, FCU
3. 도면작성 기준 및 완성도 (가장중요하며 아무리 강조해도....)
 - 도면작성요령 및 보기 (고득점으로 갈 수 있어요)

 

■ 가장 많이 실수한 순서
1. 단면형태 (내,외부계단, 기초형태, 부분단면 상세도 미작도)
2. 지붕형태 (처마길이 및 강구조 미반영)
3. 치수 ( 건물 전체높이, 층높이, 건물폭등)
4. 마감으로 인한 slab down 미반영
6. 설비요소 (FCU, 환기 및 채광경로 등 미 반영)
7. 완성도


지문에 답이 있다.
설계주안점 우선으로 계획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남은 시간 정리 잘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수험생 여러분 힘내시고 파이팅 하세요.

[2과제]

구조계획

금회 구조문제는 지상1층 규모의 물류창고 지붕층 구조평면도 및 구조입면도, 접합부 상세도를 작성하는 과제입니다.

철골구조의 단일구조로 모듈계획의 합리성 및 구조부재의 계획능력 그리고 도면작성요령 준수 및 가독성에 대한 적정성을 평가하는 사항으로 비교적 계획요소 보다는 구조적인 부분에 충실한 시험이었습니다.

 

1. 모듈계획의 합리성(모듈과 구조형식의 적정성)입니다.

지문에 주어지는 주기둥의 개수 및 스팬은 구조계획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점수배점이 낮긴 하지만 불합리한 구조모듈과 계획은 구조부재계획능력에서 낮은 득점으로 이어지는 부분이 많습니다. 전체적인 계획의 방향이 지문(제시된 개수 및 스팬)과 부합하는지 작도 전에 무엇보다 다시 한 번 검토를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2. 구조부재의 계획능력(부재배치의 적정성 검토)입니다.

구조평면도 부재배치의 경우 기본 구조계획이 선행되었다면 전반적으로 모범답안과 가까워 큰 감점사항으로 이어지지 않지만 기본적인 사항(주기둥의 개수 및 간격, 샛기둥, 보, 중도리의 지지조건, 가새)이 어긋나면 전체적인 구조계획이 달라집니다.

구조입면도에서 기초, 페데스털 및 지중보, 기둥 및 보, 띠장과 가새의 지지조건에 따라 크게 3가지로 요소로 구분되는데 요구하는 요소들의 반영이 미흡했습니다.

상세도의 경우에는 도면작성 요령에서 요구하고 있는 사항(고력볼트와 이음철판 표기 등)에 따라 점수를 획들 할 수 있는 부분의 반영이 아쉬웠습니다.

 

3. 도면작성 요령 준수 및 가독성입니다.

도면작성 요령 및 보기의 표현방법이 지켜져야 도면이 완성됩니다.

완도의 기준인 지문조건이 채점의 중요한 부분인 만큼 불필요한 표현방법 보다 기본에 충실한 도면작성 및 감점사항이 없도록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가독성이 떨어지는 텍스트는 점수배점이 낮아지는 만큼 텍스트 표기도 한번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지문에 표기되어 있는 사항을 숙지하고 답안 제출 전까지 누락되거나 지문과 다른 표현이 없는지 다시 한 번 살펴보셨으면 합니다.

급하게 작도를 하기보다는 무엇보다 구조계획의 핵심인 전체적인 구조계획 방향이 맞는지 최종적으로 확인하시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합니다.

 

모든 사항을 대비할 수는 없지만 지금까지 풀었던 문제를 유형별로 잘 정리하시어 금회 시험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