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기출문제
  • 합격현황, 합격자갤러리, 합격수기
  • 학원강의

    2024 개강

  • 온라인강의

    강의업로드

  • 학습자료실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학습게시판

공지사항

HOME>학습게시판>공지사항

글보기
제목
2023년 제 1회 시험대비 건축사자격시험 전국모의고사 결과발표
글쓴이 한솔아카데미 등록일 2023.02.15 조회수 3,613

안녕하세요?
바쁜 중에도 이번 전국모의고사에 참여하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금번 모의고사는 시험장의 분위기를 미리 경험해 봄으로써 시험장에서 시간 내의 문제풀이시 변수에 대응하는 훈련을 통해 실제 시험장에서의 실수를 최소화 하는데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점수 및 전국석차에 지나치게 민감할 필요는 없으며 혹 예기치 않은 실수가 있었다면 그러한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마무리 학습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회원님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 모의고사 결과 및 해설강의는 나의강의실 > 모의고사내역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각 개인별 채점표는 학원수강생께는 학원에서 배부하여 드리며 통신강좌수강생께는 수험표의 주소로 금일(2/15) 발송예정으로 수령까지 2~3일 배송기간이 소요됩니다.

 

 

■ 채점후기

 

구분

 채점후기

1

[1과제]

배치계획

가장 미국적인 건축가 '로버트 벤투리'의 글 속에는 이런 말이 있습니다.

 

"건축사는 그 시대의 사회성을 포용하고 있는 국민들과 정치인들에 의하여 누군가 빛나는 기회를 갖는다"

 

분명히 건축사는 당연히 시험에 합격하여야 하지만, 수험생 스스로가 품격을 높일 필요성이 우선이라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책무가 아닐까 합니다.
그래야 빛나는 기회를 잡던, 말던 말입니다.

 

이번 모의고사 시험 성적은 결코 수험생들의 성적을 겸허히 인정해서는 아니될 것입니다.

 

올해 이번 모의고사는 지극히 평범하며 대응하기에 좋은 문제였습니다.
그러나 역대 성적 중 제일 저조하여, 다양한 고민을 생각하는 계기였을 뿐더러 수험생들의 각자 성적은 실망까지 다가왔습니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모두가 고민해 보아야 할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남은 시간동안 교수님들과 수험생 분들은, 더 많은 소통과 노력이 있기를 제안합니다.

추운날씨에 시험 보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2과제]

분석조닝

이번 시험에서 대지계획을 보면, 후생동과 산학협력동, 주차장 배치가 어떠한 위치에 들어가는지가 중요한 요소이고, 이에 따라서 평면을 기준으로 단면의 형상이 구성되어야 합니다.

 

시험을 채점하다 보니 계획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지문인지가 잘못되어, 건물 배치가 틀린 부분이 많이 나왔고, 이에 따라 단면에 형상이 많이 흐트러지고, 특히 일조권을 잘못 해석하여 지문에 대한 조건을 상세히 체크하시고, 전체적인 배치가 어떻게 될지 먼저 스케치한 다음에 생각이 정리되시면 도면 작업에 들어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이 됩니다. 

 

문제에 대한 해석을 잘못하고 바로 도면작도를 하다보면, 수정할 수 있는 시간을 놓치게 되니,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전체적인 배치계획과 대지가중, 일조권, 대지에 대한 이격거리, 주차배치 등을 고려하여 답안을 정리하는 것이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2

교시

평면설계

본 평면은 크게 게이트볼장을 중심으로 1층 사무공간, 다목적실공간, 2층 문화공간, 체육공간으로 계획하는 시험이다. 

그러므로 게이트볼장을 중심으로 기능별 조닝을 먼저 설정하고, 세부적으로 대지분석과 지문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적용하는 것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먼저, 대지현황도에서 북측 공원과 보행자도로가 있으므로 지문에서 요구하는 베란다-1 과 요가실에서 출입이 가능한 베란다-2 를 배치하여야 하며, 또한 베란다는 설치하는 것이 불합리하므로 2개의 조닝으로 나누어 판단하여야 한다.

또한 지문분석을 통하여 "게이트볼장은 로비에서 직접 출입을 고려한다" 는 요구조건을 통하여 게이트볼장을 중심으로 1층 사무공간과 다목적실, 2층 문화공간과 체육공간으로 계획하는 합리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채점을 하면서 느낀 점은, 세부적인 지문내용 충족을 위해 평면계획의 핵심인 대지분석과, 각 요구실에 대한 조닝계획을 소홀히 한다는 것이다. 수험생들은 먼저 대지분석과 지문을 통하여 토지이용계획 및 수평 수직 조닝을 계획하여 전체적인 방향 설정을 하는 연습이 필요해 보인다. 

 

수험생들은 앞으로 남은 시간 동안 평면계획을 위하여 문제에서 요구하는 핵심 내용을 먼저 파악하고, 접근하는 방식으로 시험에 응하시길 바랍니다. 

 

남은 시간 동안 노력하여 꼭 소원하는 건축사시험에 합격하시길 기원 드리겠습니다. 

3

교시

[1과제]

단면+설비계획

금회 단면문제는 중소도시에 위치한 문화센터로 지하 1층, 지상 3층의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단면도 및 부분 단면상세도를 작성하는 과제 입니다. 

 

채점을 진행하면서 많은 노력들이 보였지만 충분한 점수를 줄 수 없어서 많은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오히려, 출제의도인 채점 포인트를 감안하여 부족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주요 채점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단면의 형태 및 충고 등 표현의 적절성 입니다.

지붕 및 단면의 형태, 충고는 기본적인 사항 입니다. 단면의 경우 작도량이 많은 관계로 자칫 시간에 쫓겨 소홀해질 수 있는 지문조건과 제시된 평면 해석으로 많은 실점을 하지 않도록 좀 더 면밀히 검토하셨으면 합니다.

 

둘째, 계단 형상에 따른 적절성 입니다.

계단은 단면 뿐만 아니라 보여지는 입면의 표현도 중요합니다. 전반적으로 입면 표현이 많이 누락되었고 내부계단의 헤드룸 고려, 외부계단의 계단참 설치가 미흡하였습니다.

 

셋째, 친환경 (설비) 반영 여부 적절성 입니다.

과제는 단면설계와 설비계획입니다. 제시된 사항에 충실할 뿐만 아니라 친환경계획요소를 적극적으로 계획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목적실의 반사루버 계획이 많이 부족했습니다.

 

넷째, 도면의 완성도 입니다.

집중을 하다보면 전체적인 것을 놓칠 수가 있습니다. 도면의 완성도 또한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불필요한 주기 등의 표기보다 전체적인 완성도를 높이는데 집중하고 세부적인 표현요소를 추가하는 것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수험생 여러분들이 그렸던 도면과 잘 작도된 도면을 비교하여 나만의 완성된 도면의 기준을 정립하시고 연습하신다면 아쉽게 점수를 놓치는 부분들은 줄어들꺼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계획적인 요구가 많아지는 만큼 남은 기간 시간관리에 중점을 두시어 좋은 결과로 이어지길 성심껏 기원 드립니다. 

[2과제]

구조계획

사회복지 센터 건물구조 계획으로 구조형식은 철근콘크리트 라멘조 + 강구조 이고,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구조평면도와 주각부 상세도를 작성하는 과제였습니다.

 

채점에서 중요시 했던 사항 (채점포인트)

 

1. 모듈계획의 합리성

- 철근콘크리트 기둥개수 15개, 기둥경간 12m이내 계획

- 강재기둥11개 , 기둥간격6.5~15m이내 계획

- 철근콘크리트 벽체 활용능력

 

2. 부재 배치의 적정성

- 강재기둥 방향

- 테크플레이트 방향

- 부호의 합리성

 

3. 도면의 완성도 (도면작성요령 및 보기표현)

- 세부치수 계획

- 작성요령 적용여부

 

* 가장많이 실수한 부분 (미흡)

 

1. 기둥배치(철근콘크리트+철골) 및 기둥개수, 적용미흡

2. 강재기둥 주각부 상세도 표현미읍 (세부치수 및 상세도 이해력 미흡)

3. 보방향 (데크플레이트 방향)

4. 모듈의 주요치수 및 배근부호

 

지문에 답이 있다(3회 이상 정독)~ 요구사항을 잘 파악하시고 계획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집중력과 체력이 필요한 3교시 남은 시간 체력관리 잘 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 문의: 양재 한솔건축토목학원 1670-7113 / 통신강좌 1670-614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