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기출문제
  • 합격현황, 합격자갤러리, 합격수기
  • 학원강의

    2024 개강

  • 온라인강의

    강의업로드

  • 학습자료실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학습게시판

공지사항

HOME>학습게시판>공지사항

글보기
제목
2022년 제 1회 시험대비 건축사자격시험 전국모의고사 결과발표
글쓴이 한솔아카데미 등록일 2022.03.02 조회수 4,146

안녕하세요?
바쁜 중에도 이번 전국모의고사에 참여하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금번 모의고사는 시험장의 분위기를 미리 경험해 봄으로써 시험장에서 시간 내의 문제풀이시 변수에 대응하는 훈련을 통해 실제 시험장에서의 실수를 최소화 하는데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점수 및 전국석차에 지나치게 민감할 필요는 없으며 혹 예기치 않은 실수가 있었다면 그러한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마무리 학습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회원님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 모의고사 결과 및 해설강의는 나의강의실 > 모의고사내역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각 개인별 채점표는 학원수강생께는 학원에서 배부하여 드리며 통신강좌수강생께는 수험표의 주소로 우송하여 드리겠습니다.

 

 

■ 채점후기

 

구분

 채점후기

1

교시

[1과제]

배치계획

이번 제1회 모의고사 출제문제는 대체적으로 고급스러운 문제입니다. 전반적으로 배치계획 분야에서 각 요소(요구)들이 많아보이지만 접근을 잘 하게되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따라서 수험생들의 공부능력에 따라 구분된 채점이 가능하였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몇 가지 후기를 말씀드린다면 첫째로, 각론적 이해부족의 답안과 둘째로, 융통성 있는 판단이 다소 부족함 그리고, 답안작성에서 채점자의 눈에 거슬리거나 판단하기에 매우 애매한 작도로 자칫 채점자의 고민이 많아지는 상황도 있었습니다.

이는 바람직한 답안작성이 아니므로 수험생 각자 고민해주시기를 권합니다.

그리고, 이번 모의고사에 참여하신 수험생들께서는 배점 기준을 확인하시고, 자신의 역량을 냉정히 살펴보시기를 재차 권합니다.

수험생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2과제]

분석조닝

분석 조닝이란 과목은 건축물 상에서 입체적인 규모를 파악하여 건축가능 영역을 알아가는 것으로 계획조건에 여러 가지 지문이 주어졌는데 문제를 보면 대지에 지표면 산정방법과 각 층의 용적율 건폐율에 대한 평면영역과 단면영역을 파악하고 지문에 의한 건축물의 이격거리와 높이 제한에 대한 검토를 하고 옥외휴식공간과 건축개요를 파악 해야 하는 과제인데 채점을 해보니 지표면 산정 방법에 이해부족으로 고득점 안에 드는 답안지는 정확한 가중평균이 나오는데 대부분은 가중평균이 많이 틀린 상태로 도면작업이 진행 되다 보니 전체적으로 평면과 단면이 흔들리게 되고 이로 인해서 높이제한과 이격거리가 틀린 방향으로 흐르게 된 도면이 많았습니다.

이번 문제를 토대로 지표면 산정, 건폐율과 용적율에 대한 규모파악과 일조권에 대한 생각을 한번에 정리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여 도면 작성을 하게 되면 고득점으로 가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문에 답이 있다고 생각하시고 도면을 작업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다고 봅니다.

2

교시

평면설계

2022년도(1회) 모의고사 2교시 과목은 ​준주거지역으로 근린공원 및 근린생활시설과 인접하여 청소년 창작스튜디오를 신축설계하는 지하1층, 지상2층 규모의 과제였습니다.

 

평면 설계에서는 각 시설의 기능에 따른 토지 이용계획과 이에 따른 수평 및 수직 조닝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레벨이 경사진 부분에 대한 단면검토 또한 중요한 사항입니다.

 

본 문제의 지문에 주어진 조건에 따라 지상1층에서 보호수목을 포함한 중정을 중심공간으로 로비와 전시실, 북카페 및 휴게데크(다목적실)를 배치하고, 지상2층은 입체조형실과 평면조형실이 공용데크를 중심으로 양분되는 것으로 각각 층별 수평 조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2M도로의 EL±0레벨에서 보행자 주출입구와 로비와 홀(복도) 및 코아를 계획하고 도로의 낮은 레벨 EL±0 ~ EL-1500에서 차량 진출입구 및 부출입구를 계획합니다.

또한 지하1층 주차장의 경사로 길이를 고려한 필로티 및 레벨 계획과 주차구획 포함한 지하영역계획도 주안점이었습니다.

 

수험생 답안은 대체적으로 지상1층 주출입구(보행자 및 차량) 및 코어의 위치와 중정계획은 잘 계획되었으나 대지현황의 레벨을 고려한 부출입구 계획(계단 등)과 필로티(경사로) 계획 및 다목적실의 층고확보 계획은 다소 많이 미흡했습니다.

또한 도면작성에서 강조된 항목으로 지하주차장영역 및 경사로 길이 표기 등은 거의 대부분의 답안에서 누락된 부분이 많아 아쉬웠습니다.

 

다시한번 지문정독 및 대지현황을 통하여 놓치는 사항이 없는지 출제자의 의도가 무엇인지 한번 더 살펴보는 것을 당부드립니다.

시험에 몰두하다 보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미쳐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답안을 최종정리하기 전에 한번씩 놓친 부분이 없는지 검토하는 자신만의 프로세스를 마련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시험준비에 많은 어려움이 있음에도 열심히 참여하시고 노력하시는 수험생 여러분 모두가 꼭 합격하시길 기원드리며,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3

교시

[1과제]

단면+설비계획

금회 배치문제 모의고사는 지역홍보 문화관 단면설계 계획으로 계단+설비+증축등 생각을 많이해야하는 만큼 많은 수험생 분들이 고전했던 것 같습니다.


■ 주요 채점 요소
1.단면형태
  - 내부계단( 오버헤드 및 계단참)
  - 마감으로 인한 slab down
  - 경사지붕( 10 : 2.5 물매적용)
  - 출입구 BF적용여부
  - 증축 조인트 부위 해결능력(기존RC + 철골)
2. 설비계획
  - 일사조절 (수평루버)
  - 지붕 태영광 전지패널 적용여부
  - EHP, FCU
3. 도면작성 기준 및 완성도
  - 도면작성요령 및 보기


■ 가장 많이 실수한 순서
1. 계단 형태
2. 출입구 BF 미 적용
3. 지붕경사도
4. 마감으로 인한 slab down 미 반영
5. 증축 접합부위
6. 치수 ( 건물 전체높이, 층높이)
7. 완성도(자연환기, 자연채광, 입면등 표기)
*NOTE 작성도 좋으나 설계주안점 우선으로 계획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 항목이 대체로 미흡했으며 앞으로 남은 시간 정리 및 체력관리 잘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수험생 여러분 조금만 힘내시고 홧~~~팅

[2과제]

구조계획

구조문제는 철근콘크리트조+철골조의 구조평면도를 작성하는 과제입니다.

철근콘크리트조와 철골조의 복합구조로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모듈계획과 구조부재(기둥, 보, 데크플레이트) 배치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시험이었습니다.

 

1. 모듈과 구조형식의 적정성

ㆍ기둥 경관은 주어진 조건으로 구조계획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대부분 합리적인 모듈계획을 하였지만 일부 불합리한 계획과 실수는 큰 감점 사항으로 작도 전에 면밀한 검토를 하여 모듈계획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구조부재 배치의 적정성 검토

ㆍ구조부재의 개수는 주어진 조건에 전반적으로 접근하였고 큰 감점 사항은 없었지만 구조부재의 표현방법이 지문 조건과 상이하여 감점 사항이 일부 있었습니다.

ㆍSLAB 스팬의 모듈은 일반적으로 적정성 있게 잘 계획 되었지만, 보 리스트 적용에 대한 부분은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3. 도면작성 요령 준수 및 가독성

ㆍ지문에 주어지는 도면작성 요령 및 보기의 표현방법은 채점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주어진 조건과 다른 표현은 불필요한 감점사항이 없도록 주의 부탁드리며, 구조부재의 부호 누락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끝으로 체력과 집중력이 많이 떨어지는 마지막 3교시 시험이지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 문의: 양재 한솔건축토목학원 1670-7113 / 통신강좌 1670-614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