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기출문제
  • 합격현황, 합격자갤러리, 합격수기
  • 학원강의

    2024 개강

  • 온라인강의

    강의업로드

  • 학습자료실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학습게시판

공지사항

HOME>학습게시판>공지사항

글보기
제목
2021년 제 1회 시험대비 건축사자격시험 전국모의고사 결과발표
글쓴이 한솔아카데미 등록일 2021.03.07 조회수 4,399

안녕하세요?
바쁜 중에도 이번 전국모의고사에 참여하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금번 모의고사는 시험장의 분위기를 미리 경험해 봄으로써 시험장에서 시간 내의 문제풀이시 변수에 대응하는 훈련을 통해 실제 시험장에서의 실수를 최소화 하는데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점수 및 전국석차에 지나치게 민감할 필요는 없으며 혹 예기치 않은 실수가 있었다면 그러한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마무리 학습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회원님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 모의고사 결과 및 해설강의는 나의강의실 > 모의고사내역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각 개인별 채점표는 학원수강생께는 학원에서 배부하여 드리며 통신강좌수강생께는 수험표의 주소로 우송하여 드리겠습니다.

 

 

■ 채점후기

 

구분

 채점후기

1

교시

[1과제]

배치계획

2021년 1차 모의고사 채점결과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아쉬운 점을 엿볼 수 있었다.

우선 이번 모의고사 문제는 도시형 배치계획으로 난이도는 중간정도 되는 보편적인 문제였다고 말할 수 있으며, 채점에 임하면서 수험생들의 문제 해결에 대한 생각들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첫째, 대지주변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는 수험생들이 많았으며

둘째, 계획대지의 활용성에 적극적이지 못하여 주안점을 충실히 제시하지 못하였다.

셋째, 기존 건물의 증축관계에 대한 주안점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전시시설의 각론적 이해가 부족하여 대다수의 수험생들이 고민이 많았을 것으로 이해된다.

마지막으로 대지의 지형적 조건과 주안점에서 요구되는 시설의 배치 등 상호 관계되는 계획측면에서는 그동안 충실히 공부한 수험생과 확연한 대조를 엿볼 수 있었다.

 

이번 모의고사의 경우 지난해의 시험보다 시대적 여건의 여파가 수험생들에게도 힘든 날들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그러나 최근 본고사 출제경향을 생각하여 남은 시간동안 긴장을 늦추지 아니한다면 그리고 몇가지 발견된 사항들을 한번쯤 기억하신다면 합격을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험생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본편적 사고는 합격할 수 있습니다.

[2과제]

분석조닝

이번 과제 계획대지에 근린생활시설 및 업무시설의 최대 건축가능영역 및 주차장을 계획하는 문제입니다.

모두 열심히 답안을 작성하셨으나 공통적으로 많이 실수하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정리해보자면

1. “각층의 바닥은 직사각형으로 한다.”라는 지문이 있는데 많은 분들이 다양한 형태로 작성함.

2. 일조 등의 확보를 위한 사선제한 적용점 실수로 인한 이격거리 및 층수 부족.

3. 공개공지 및 주차장 위치선정에 의한 건축물 최대면적 미확보

등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시고 지문은 항상 정독하시고 실수를 줄인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모두 남은시간 잘 활용하시어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2

교시

평면설계

ㆍ주거지역과 공원에 인접한 장방형 경사대지에 기업연수원을 설계하는 과제입니다.

ㆍ주요 설계조건으로는,

1층 : ① 주출입구와 연계된 진입마당

② 카페와 연계되는 보조수목을 포함한 야외집회장

③ 공원조망이 가능한 식당과 휴게테크

④ 경사지형을 이용한 무주 대공간인 계단실 강의실

⑤ 서비스 주차장과 연계되는 부출입구(서비스 출입구)

2층 : ① 향과 조망을 고려한 숙박실 영역

② 분임토의실과 특별활동실 영역

③ 공용부에서 접근가능한 하늘정원 등입니다.

ㆍ각 주어진 조건에 따른 층별 수평 조닝은 대부분 잘 계획되었으나 답안채점과정에서 수험생들이 어려워 보인 점들을 보면,

① 계단실 강의실의 준비실 위치, 형태와 계단식 객석의 구성

② 대지의 형태에 따른 구조 모듈(span) 계획

③ 서비스 출입구의 동선 연결 등이 있으며

또한 건물의 규모에 따른 계단 2개소 설치를 고려하지 못한 답안이 많았으며, 특히 부계단(서비스 주차장)을 설치한 경우에라도 EL-3.0으로 직접 출입구를 설치한 답안이 다수 있었습니다.

ㆍ평면과제는 토지이용계획(대지분석)과 대지조건(형태)에 따른 건물 mass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남은 기간 건축설계1 과제의 프로세스를 다시 점검해서 시험에서 좋은 계획으로 합격하실 수 있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3

교시

[1과제]

단면+계단설계

금회 모의고사 단면문제는 주민복합 지원센터의 지하1층 지상3층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단면도 및 단면 상세도를 작성하는 과제입니다.

지문조건, 평면도 해석(형태), 천창 설치 (설비요소), 합리적인 계단설치 등 채점에서 중요시 했던 사항입니다.

 

- 주요채점포인트

1. 내부계단 형태(오버헤드 극복)

2. 마감으로 인한 SLAB DOWN

3. 천창계획 (설비요소)

4. D.A 상세도 평면해석

5. 도면의 완성도 (NOTE 및 별도 상세도는 정말 정말 시간이 많은분만 설계주안점이 먼저입니다. “기본에 충실”)

 

코로나19 시련속에서도 열심히 공부한 수험생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남은 시간 체력관리 잘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2과제]

구조계획

금회 구조문제는 00 전시시설 구조계획으로 철근콘크리트조+철골조의 구조평면도를 작성하는 과제입니다.

철근콘크리트조와 철골조의 복합구조로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모듈계획과 구조부재(기둥, 보, 데크플레이트) 배치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시험이었습니다.

 

1. 모듈과 구조형식의 적정성

ㆍ기둥 경관은 주어진 조건으로 구조계획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대부분 합리적인 모듈계획을 하였지만 일부 불합리한 계획과 실수는 큰 감점 사항으로 작도 전에 면밀한 검토를 하여 모듈계획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구조부재 배치의 적정성 검토

ㆍ구조부재의 개수는 주어진 조건에 전반적으로 접근하였고 큰 감점 사항은 없었지만 구조부재의 표현방법이 지문 조건과 상이하여 감점 사항이 일부 있었습니다.

ㆍSLAB 스팬의 모듈은 일반적으로 적정성 있게 잘 계획 되었지만, 보 리스트 적용에 대한 부분은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3. 도면작성 요령 준수 및 가독성

ㆍ지문에 주어지는 도면작성 요령 및 보기의 표현방법은 채점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주어진 조건과 다른 표현은 불필요한 감점사항이 없도록 주의부탁드리며, 구조부재의 부호 누락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끝으로 체력과 집중력이 많이 떨어지는 마지막 3교시 시험이지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 문의: 양재 한솔건축토목학원 1670-7113 / 통신강좌 1670-614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