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기출문제
  • 합격현황, 합격자갤러리, 합격수기
  • 학원강의

    2024 개강

  • 온라인강의

    강의업로드

  • 학습자료실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학습게시판

공지사항

HOME>학습게시판>공지사항

글보기
제목
2020년 제 2회 시험대비 건축사자격시험 전국모의고사 결과발표
글쓴이 한솔아카데미 등록일 2020.09.07 조회수 3,863

안녕하세요?
바쁜 중에도 이번 전국모의고사에 참여하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금번 모의고사는 시험장의 분위기를 미리 경험해 봄으로써 시험장에서 시간 내의 문제풀이시 변수에 대응하는 훈련을 통해 실제 시험장에서의 실수를 최소화 하는데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점수 및 전국석차에 지나치게 민감할 필요는 없으며 혹 예기치 않은 실수가 있었다면 그러한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마무리 학습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회원님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 모의고사 결과 및 해설강의는 나의강의실 > 모의고사내역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채점후기

 

구분

 채점후기

1

교시

[1과제]

배치계획

금회 배치문제 모의고사는 친환경 미술관 배치계획으로 지형, 연못, 기존건물 등을 이용하여 영역분리, 건물 상호 및 외부공간의 합리적인 동선계획 등을 배치해야 하는 만큼 많은 수험생 분들이 고전했던 것 같습니다.

 

▣ 주요 채점 요소

1. 시설조닝 및 동선계획

- 전시시설과 일반시설의 영역분리. 기존연못을 이용한 외부동선계획

2. 차량동선 및 지형계획

- 주출입구(차량 보행자), 진입마당위치 주차장A,B,C,하역장 동선관계

- 성절토등 새롭게 지형조정

3. 도면작성 기준 및 완성도

- 도면작성요령 및 보기(조건과 다른 표현은 감점사항)의 표현방법 및 완성도

 

▣ 실수사항

1. 진입마당, 주차출입구 : 진입마당 도로에 면하여 계획, 주차출입구 2개소 이상설치(하역장 위치)

2. 제4전시관 별도 계획 (기존건물 활용)

3. 교육관,체험관, 카페테리아 위치 및 동선

위 항목이 대체로 미흡했으며 앞으로 남은 시간 정리 잘하면 반드시 좋은성과 있을겁니다.

 

한솔 수험생 여러분 조금만 힘내시고 파이팅 하세요.

[2과제]

분석조닝

대지분석·주차계획이라는 부분은 답이 명확한 부분이라 여러 조건들을 잘 이해해야 득점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험에서 보면 건축물의 이격거리, 일조권 적용여부, 주차의 배치, 보호수 등과 같이 여러 조건들을 생각해야 하는 것이라 여러 요소를 잘 정리하면 복잡하기는 하여도 답의 핵심이 나올 것 인데 채점을 하다 보니 전체적으로 보면 1층 평면 및 주차계획도에서 건물의 배치, 주차의 배치 등이 잘 정리되어 있는 쪽과 다른 방향으로 배치되어 있는 쪽에 따라 배치와 단면도가 정답과 오답으로 나누어 졌습니다.
항상 답은 지문에 있다고 생각하시고 잘 정리하셔야 할 것 같고 설계개요에도 주안점을 두고 잘 정리하시면 더욱더 고득점으로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답안을 미완성하시는 수험생이 많이 있는데 끝까지 완성하는 끈기를 가져야 득점을 하고, 합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교시

평면설계

2020년 하반기 모의고사는 국가적인 재난으로 수험생 모두 참석하지는 못했지만, 수험생들의 열정을 조심스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한편 출제자의 의도는 실무를 고려한 현실적이고 건축각론적 이론을 확인하는 계획안으로 생각되며 설계의 난이도 역시 중급 이상으로 이해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수험생들의 문제해석능력은 부족한 면이 있었으며, 특히 이번 문제의 출제의도를 보았을 때 합격과 불합격이 확연하게 분류될 수 있는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출제자의 의도를 최대한 채점기준에 반영하였습니다.

3

교시

[1과제]

단면+계단설계

금회 단면문제는 소규모 문화센터의 지상3층 규모로 단면을 작성하는 과제입니다.

단면의 경우 지문조건과 제시된 평면도의 객관적인 사항을 적용하는 시험으로 이번 채점에서 중요시했던 3가지(단면형상, 계단, 친환경적요소) 적정성을 평가하는 시험이었습니다.

 

1. 단면의 형상입니다.

ㆍ전반적으로 많은 수험생들이 평면해석을 잘하셨지만 주 출입구의 장애인을 위한 램프 표기 누락과 계단실 커튼월과 상부 천창 연계가 해석이 미흡한 경우가 일부 있었습니다 .

ㆍ특히 온통기초의 동결심도를 고려하지 않은 분들도 많았습니다.

 

2. 계단의 계획입니다.

ㆍ단면+계단설계인 만큼 계단역시 주요 채점포인트 중에 하나입니다. 대부분이 제시된 도면이나 설계조건이 없더라도 계단 높이가 3000mm가 넘는 계단에는 유효너비 1200mm 이상의 계단참 설치를 하여하는데 많은 수험생들이 누락이 되어 점수가 낮게 책정 되었습니다.

 

3. 친환경적요소 및 냉,난방설비 계획입니다.

ㆍ지문과 평면에서 친환경요소(BIPV, 수평루버, 차양장치) 및 EHP(천장매립형) 설치가 대부분 미흡한 표현은 점수가 낮게 책정되었습니다. 최근 건축사시험도 별도의 지문 내용이 없더라도 친환경적요소에 대한 표현은 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유난히 힘든 시기지만 마지막 집중력을 발휘해서 좋은 결과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2과제]

구조계획

힘든시기에 모의고사 보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일단 모든 문제는 지문을 어떻게 읽고 이해를 하고나서 문제에 접근하냐에 따라 최종점수는 확연히 다르다고 볼 수 있으므로 지문에 충실했으면 합니다.

구조계획은 구조형식과 원리에 대해 숙지를 하시면 그리 어려운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아울러 이번 모의고사는 대체적으로 잘 이해하면서 문제를 푼 것으로 채점을 하면서 느꼈으나 일부 수험생들은 지문에 대해 이해를 잘못하면서 문제에 접근을 하다보니 정답과 전혀 상이한 답안지가 많이 보였고, 그리고 도면은 잘 표현이 되었으나 <보기1>에 대한 표현방법을 달리 해서 아깝게 만족한 접수가 안나온 경우의 답안도 도출되었습니다.

수험생 여러분 시험이 얼마남지 않았으니 끝까지 잘 마무리 하시면 좋은결과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문의: 양재 한솔건축토목학원 1670-7113 / 통신강좌 1670-614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