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기출문제
  • 합격현황, 합격자갤러리, 합격수기
  • 학원강의

    2024 개강

  • 온라인강의

    강의업로드

  • 학습자료실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학습게시판

공지사항

HOME>학습게시판>공지사항

글보기
제목
2020년 제 1회 시험대비 건축사자격시험 전국모의고사 결과발표
글쓴이 한솔아카데미 등록일 2020.06.02 조회수 3,140

안녕하세요?
바쁜 중에도 이번 전국모의고사에 참여하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금번 모의고사는 시험장의 분위기를 미리 경험해 봄으로써 시험장에서 시간 내의 문제풀이시 변수에 대응하는 훈련을 통해 실제 시험장에서의 실수를 최소화 하는데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점수 및 전국석차에 지나치게 민감할 필요는 없으며 혹 예기치 않은 실수가 있었다면 그러한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마무리 학습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회원님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 모의고사 결과 및 해설강의는 나의강의실 > 모의고사내역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각 개인별 채점표는 학원수강생께는 학원에서 배부하여 드리며 통신강좌수강생께는 수험표의 주소로 우송하여 드리겠습니다.

 

 

■ 채점후기

 

구분

 채점후기

1

교시

[1과제]

배치계획

이번 모의고사는 지형을 고려한 문화예술 지원센터 및 아카데미 배치계획으로 주차 및 건물 영역은 비교적 쉽게 접근하였으나 외부공간의 상호연계 및 숙박시설 영역이 다소 불합리하게 배치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 주요 채점요소

1. 옥외시설(열린광장, 문화광장, 예술광장) 영역 및 지형계획

2. 주차장 상호간의 연결동선 처리계획

3. 문화광장 접근성

4. 도면의 완성도

 

지문에 답이 있습니다. 지문을 3회 이상 정독하여 빠진 부분이 없는지 꼼꼼하게 숙지한다면 좋은 성과 있을 겁니다. 남은시간 체력관리 잘 하시고 건승을 기원합니다.

[2과제]

분석조닝

 대지분석ㆍ주차계획이라는 부분은 답이 명확한 부분이라 여러 조건들을 잘 이해해야 득점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시험조건을 보면 대지안의 공지, 일조권 적용여부, 주차의 배치, 썬큰, 보호수 등과 레벨같이 여러 가지를 생각해야 하는 것이라 여러 요소를 잘 정리하면 복잡하기는 하여도 답에 근접되어 나올 것인데 이번채점을 하다 보니 전체적으로 보면 1층 및 주차계획도에서 건물의 배치, 주차의 배치, 썬큰의 위치 등 배치과제가 많이 틀려 있는 상태였고 그러다보니 건물의 배치와 단면도 상태 또한 답과는 다른 방향으로 많이 치우쳐져 있었습니다.

 항상 답은 지문에 있다고 생각하시고 잘 정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답안을 미완성하는 부분도 많이 있는데 끝까지 완성하는 끈기를 가져야 득점을 하고, 합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교시

평면설계

이번 모의고사는 경사지 전시시설의 평면설계였습니다. 주된 평가요소는 경사지를 고려한 내외부 공간의 동선연결이고 내부공간에서는 계단식 공연장을 매개로 한 1층, 2층 동선연결 이었습니다. 즉, 내부 및 외부의 동선을 어떻게 정리하였는가에 따라서 평가가 달라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평면은 주건입, 코아, 복도 등이 동선을 결정짓는 요소이기에 단순하고 명료하게 인지되도록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험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준비하시는데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노력하시는 수험생 여러분에게 박수를 보내며, 남은 시간 정리 잘 하시어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3

교시

[1과제]

단면+계단설계

금회 단면문제는 복지센터의 지상 3층 규모로 단면 및 상세도를 작성하는 과제입니다.

단면의 경우 지문조건과 제시된 평면도의 객관적인 사항을 적용하는 시험으로 이번 채점에서 중요시했던 3가지(단면형상, 계단, 설계요소)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단면의 형상입니다.

전반적으로 많은 수험생분들이 평면해설을 잘 하셨지만 로비 OPEN구간의 단면표기 누락과 내부실인 휴게실을 외부공간으로 잘못 해석한 경우가 일부 있었습니다.

 

2. 계단의 계획입니다.

단면+계단설계인 만큼 계단 역시 주요 채점포인트 중에 하나입니다. 대부분이 제시된 도면에서 계단의 시작부분에 대한 분석을 간과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상부 천장 마감면과의 간섭 및 반자높이 확보를 고려한 계획이 아쉬웠습니다.

 

3. 설계요소의 표현입니다.

지문과 평면에서 외단열적용, 친환경요소(일사조절장치 및 표현), 옥상조경 등 대부분이 실수 없이 잘 표현하였습니다. 다만, 지붕OPEN트렌치 표현 및 층별 방화구획을 위한 방화셔텨 표현은 누락된 부분이 많아서 일부 점수가 낮게 책정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단면의 경우 작도량이 많은 관계로 자칫 시간에 쫓겨 소홀해질 수 있는 지문조건과 제시된 평면 해석을 좀 더 면밀히 하여 아쉽게 점수를 놓치지 않길 당부드립니다.

 

유난히 힘든 시기지만 다시 한 번 집중력을 발휘해서 꼭 만족할 만한 결과가 있길 힘껏 기원드립니다.

[2과제]

구조계획

금회 구조문제는 체육시설로 체육관동 철골조와 관리동 철근콘크리트조의 구조평면도를 작성하는 과제입니다.

철근콘크리트와 철골조의 복합구조로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모듈계획과 구조부재(기둥, 보, 데크플레이트) 배치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시험이었습니다.

 

1. 모듈과 구조형식의 적정성

ㆍ기둥경관은 주어진 조건으로 구조계획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대부분 합리적인 모듈계획을 하였지만 일부 불합리한 계획과 실수는 큰 감점 사항으로 이어져 작도전에 무엇보다 면밀한 검토를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ㆍ특히 철골조에서 수평가세는 표현하였으나 수직가세 표현은 누락된 부분이 많았습니다.

 

2. 부재 배치의 적정성 검토

ㆍ구조부재의 개수는 주어진 조건에 전반적으로 접근하였고 큰 감점사항은 없었지만 구조부재의 표현방법이 지문과 상이하여 감점사항이 일부 있었습니다.

ㆍSLAB 스팬의 모듈은 일반적으로 적정성 있게 잘 계획 되었지만 일부 모듈의 데크플레이트 주근 및 중도리 방향 표현이 다소 미흡했습니다.

 

3. 도면작성 요령 준수 및 가독성

ㆍ지문에 주어지는 도면작성 요령 및 보기의 표현방법은 채점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주어진 조건과 다른 표현은 불필요한 감점사항이 없도록 주의부탁드리며, 구조부재의 부호 누락이나 미흡한 사항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끝으로 체력과 집중력이 많이 떨어지는 3교시 시험이지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 문의: 양재 한솔건축토목학원 1670-7113 / 통신강좌 1670-614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