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기출문제
  • 합격현황, 합격자갤러리, 합격수기
  • 학원강의

    2024 개강

  • 온라인강의

    강의업로드

  • 학습자료실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학습게시판

공지사항

HOME>학습게시판>공지사항

글보기
제목
2019년 건축사자격시험 전국모의고사 결과발표
글쓴이 한솔아카데미 등록일 2019.08.23 조회수 5,412

안녕하세요?
바쁜 중에도 이번 전국모의고사에 참여하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금번 모의고사는 시험장의 분위기를 미리 경험해 봄으로써 시험장에서 시간 내의 문제풀이시 변수에 대응하는 훈련을 통해 실제 시험장에서의 실수를 최소화 하는데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점수 및 전국석차에 지나치게 민감할 필요는 없으며 혹 예기치 않은 실수가 있었다면 그러한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마무리 학습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회원님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 각 개인별 채점표는 학원수강생께는 학원에서 배부하여 드리며 통신강좌수강생께는 다음주 수험표의 주소로 우송하여 드리겠습니다.

 

 

■ 채점후기

 

구분

 채점후기

1

교시

[1과제]

배치계획

이번 모의고사 배치문제는 공공보행로를 기준으로 좌우로의 영역분리

즉, 주차장 영역과 교육연구동의 영역이 조건에 부합되게 배치되었느냐를 보고자 하였습니다.

 

다수 실수하신 유형은

ㆍ교육연구동 및 숙소동 건물조합을 이격 없이 붙인 유형

ㆍ숙소동 위치가 20M 도로에 근접한 경우

ㆍ산학협력동을 주차장이나 보행로 위에 걸친 유형

ㆍ지형조정을 하지 않은 유형

 

배치문제는 영역과 동선이 잘 정리가 되면 좋은 답안입니다. 남은 시간 배치의 속성을 다시 한 번 상기하시어 본 시험에서 최상의 결과를 거두시길 바랍니다.

[2과제]

분석조닝

대지분석·조닝이란 부분은 답이 정확히 맞지 않으면 채점에 감점되는 부분이 명확 하므로 문제를 정확히 읽고 숙지해야 하는 시험입니다.

 

그래서 조건을 보면 누구나 알 수 있듯이 대지안의 공지, 일조권 적용 여부, 채광 방향과 주차장.공개공지 등이 복합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거기다 도로의 레벨로 인하여 사선의 높이가 변하므로 법규적인 부분이 정확히 숙지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번 문제는 공동주택과 근생용도가 복합적으로 되어 있고 보호수 까지 적용되어 여러 가지 배치나 단면 지표면산정 등이 어려웁게 진행되어서 내용이 숙지가 안 되고 도면을 그리는 부분이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문제 지문에 대한 조건이 어긋나 득점을 할 수 없는 부분이 많이 생겼습니다. 문제에 답이 있다고 생각하시고 계획 조건을 숙지하고 도면을 작성한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 봅니다. 항상 답안을 작성 할 때 먼저 지문 위주로 답을 찾으시면 고득점으로 갈 수 있는 방향이라 생각합니다.

2

교시

평면설계

문화재 단지내의 부지에 한지 관련 연구소를 설계하는 과제이며, 1층은 홍보·체험, 2층은 개발·연구·보존의 기능이 요구되는 시설입니다.

 

대지의 남측은 12M 도로, 북측은 15M 도로, 동측은 토종닥나무군락지, 서측은 15M 도로와 12M 도로를 연결하는 보도와 토종닥나무군락지로 조성되어 있으며, 남측은 12M 도로 부분이 북측 15M 도로보다 1.0M 높은 경사대지입니다.

 

지문을 통해 주요 채점요소를 정리해보면,

중정, 주차장위치, 주·부출입구, 연결통로(경사로), 코어위치, 1층 홍보·체험 조닝, 2층 개발·연구·보존 조닝 등입니다.

이상의 각 요소들이 건물의 용도인 연구소의 기능과 동선연결에 유기적으로 잘 연계되어 계획되어질 때 좋은 평면설계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답안지에서 내부 중심공간인 중정과 외부공간인 주차장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1층 평면이 계획되었는데, 이는 대지를 넓게 파악하고 주변 현황까지 함께 고려하지 못하고 주어진 대지 내에서 실별 요구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한 계획 때문일 것입니다.

 

금번 모의고사 평면설계 문제를 참고로 지금까지 공부해온 다양한 평면문제와 기출문제를 다시 한 번 살펴보고 한층 더 실력향상이 되어 좋은 결실을 이루시길 바라며 또한 시험일까지 스케줄과 몸 건강관리 잘 하시어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3

교시

[1과제]

단면+계단설계

한솔아카데미에서 전국 수험생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모의고사는 수험생들에게 큰 의미를 가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의미는 채점표에서 찾아야 할 것 같고, 말씀드리자면 채점표의 항목들은 실제 시험의 채점표와 유사한 형식과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받은 채점표 항목 중 배점이 가장 큰 항목은 아마도 단면의 형태와 도면의 완성도일 것입니다.

이 배점항목은 시험에서 기본점수로 주고자 하는 성격으로 절대 득점해야할 항목이며, 소홀이 해서는 안되는 항목입니다.

 

나머지 항목은 그야말로 실력이고, 공부량으로 판단되는데 두 번째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소과제 항목들(2점, 3점...)의 득점을 위해서는 완도를 목표로 하되 골조작도 후 문제지의 고려사항(7~10항목)이 누락되지 않도록 골조도면에 흐린 선으로 마킹해놓고 작도를 진행한다면 단열재 작도하다, 해치 그리다, 또는 조경을 작도하다 정작 채점 포인트를 놓치는 일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1. 완성도 높은 도면이 되기 위한 노력을 계속적으로 하자!

예) 선두께의 다양성, 일정한 위치에 주기표현, 임면표현 등

2. 채점 포인트를 누락하지 않도록 골조도면 작도 후 문제지의 고려사항을 도면에 마킹해 놓고 작도를 진행하자!

위 사항을 염두해 두고 본 시험에 임한다면 좋은 결과를 받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과제]

구조계획

금회 구조문제는 미디어 영상센터의 지상2층 구조평면도를 작성하는 과제입니다.

철근콘크리트조와 철골조의 복합구조로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모듈계획과 접합부 처리, 구조 부재(기둥, 보, 데크플레이트) 배치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시험이었습니다.

 

1. 기둥경간과 구조형식의 적정성

ㆍ기둥의 경간은 주어진 조건으로 구조계획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대부분 합리적인 모듈계획을 하였지만 일부 불합리한 계획과 실수는 큰 감점사항으로 이어져 작도전에 무엇보다 면밀한 검토를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ㆍ발코니의 켄틸레버 표현 및 구조계획은 우수하나 동일한 철근콘트리트조와 철골조의 연결통로(E.J)의 접합부 처리는 많이 아쉬웠습니다.

 

2. 부재배치의 적정성 검토

ㆍ구조부재의 개수는 주어진 조건에 전반적으로 충실하였고 큰 감점사항은 없었지만 구조부재의 표현방법이 지문과 상이하여 감점사항이 일부 있었습니다.

ㆍDECK SLAB 스팬의 모듈은 일반적으로 적정성 있게 잘 계획이 되었지만 데크플레이트 방향을 통일하라는 지문문구의 이해가 다소 미흡했습니다.

 

3. 도면작성 요령 준수 및 가독성

ㆍ지문에 주어지는 도면작성 요령 및 보기의 표현방법은 채점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주어진 조건과 다른 표현방법으로 불필요한 감점사항이 없도록 주의를 부탁드리며, 불필요한 주기(NOTE)등의 부가적인 표현보다는 구조부재 부호의 누락이나 미흡한 사항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는것이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끝으로 체력과 집중력이 많이 떨어지는 마지막 3교시 시험이지만 마지막까지 힘내셔서 좋은결과가 있길 기원드립니다.

 

 

 

 

※ 문의: 양재 한솔건축토목학원 1670-7113 / 통신강좌 1670-614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