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기출문제
  • 합격현황, 합격자갤러리, 합격수기
  • 학원강의

    2024 개강

  • 온라인강의

    강의업로드

  • 학습자료실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학습게시판

공지사항

HOME>학습게시판>공지사항

글보기
제목
2018년 건축사자격시험 전국모의고사 결과발표
글쓴이 한솔아카데미 등록일 2018.08.24 조회수 5,364

안녕하세요?
바쁜 중에도 이번 전국모의고사에 참여하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금번 모의고사는 시험장의 분위기를 미리 경험해 봄으로써 시험장에서 시간 내의 문제풀이시 변수에 대응하는 훈련을 통해 실제 시험장에서의 실수를 최소화 하는데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점수 및 전국석차에 지나치게 민감할 필요는 없으며 혹 예기치 않은 실수가 있었다면 그러한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마무리 학습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회원님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각 개인별 채점표는 학원수강생께는 학원에서 배부하여 드리며 통신강좌수강생께는 다음주 수험표의 주소로 우송하여 드리겠습니다.

 

 

■ 채점후기

 

구분

 채점후기

1

교시

[1과제]

배치계획

이번 모의고사 문제는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게스트하우스의 위치선정은 비교적 어렵지 않게 계획하신 것으로 보여 집니다.

 

그러나 아래 내용에 대해 많이들 어려워하신 것으로 보여집니다.

1. 주 진입 보행로와 문화마당의 계획

2. 문화광장의 위치 선정에 따른 차 관련 건축물과의 관계설정 및 옥외시설의 관계설정

3. 창고와 하역장의 위치선정

4. 주차장1과 주차장2의 관계설정

5. 경사지의 적절한 이용

 

문제지를 정독하시어 지문하나라도 놓치지 마시고 완전히 숙지하시면 좋은 답안이 작성되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모의고사를 통하여 공부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남은 시간 체력관리 잘하시고 문제지 정독 및 도면작성요령 준수 그리고 실수하거나 빠진 부분이 없는지 충분히 검토하시고 만족할 만한 답안으로 제출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기원합니다.

[2과제]

분석조닝

분석/조닝이란 과제는 실무에서도 그렇지만 답이 맞고 맞지 않고가 확실히 구분되는 과제입니다. 따라서 설계조건을 정확히 반영한 답안을 만들어야하는 과제입니다.

저건을 보면 대지안의공지, 일조적용여부, 채광방향과 가로구역별높이제한 등이 복합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상부내용에 더하여 도로의 레벨로 인하여 사선의 높이가 변함으로 법규적인 부분이 정확히 숙지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본 문제는 공동주택과 다른 용도가 복합적으로 되어있고 문화재보호구역경계선 까지 적용되어 있어 지표면산정 등의 요소가 더해져 응시자들의 부담이 느껴졌고 상당부분 누락되거나 잘못 적용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보니 득점할 수 없는 부분이 많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항상 문제에 답이있다는 생각으로 설계조건과 현황을 정확히 숙지하고 도면을 작성한다면 실수가 적을 것입니다. 그리고 도면을 작성할 때 도면작성요령과 범례에 주어진 정확한 표기는 반드시 잊지말아야할 것입니다.

 

남은 기간 법규적인 내용을 잘 정리하시어 좋은 결과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

교시

평면설계

금년 8월 모의고사의 과제는 공원과 근린생활시설에 인접한 부지에 주민자치센터와 청년 창작센터가 복합된 건물의 평면설계입니다.

 

평면 설계에서 용도가 복합으로 주어지는 경우에는 각 시설의 기능에 따른 토지 이용계획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며, 또한 이에 따르는 수평 및 수직 조닝이 중요합니다.

본 문제의 지문에 주어진 조건에 따라 지상1층에서 GL+22.15 레벨의 로비와 이에 따른 보호수목을 포함한 주민마당을 중심 공간으로, 주민자치시설과 주민 문화시설(전시실, 카페)이 양분되며, 지상2층은 창작스튜디오와 주민 문화시설(문화강좌, 마을문고, 세미나실 등)로 각각 층별 수평 조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도로와 연계하여 보행자 주출입구와 로비와 홀(복도) 및 코아를 계획하고 부도로의 낮은 레벨 GL+20.0에서 차량 진출입구를 계획합니다.

또한 지하층 바닥면적을 고려한 지하영역계획도 주안점이었습니다.

수험생 답안은 대체적으로 주출입구(보행자 및 차량) 및 코어의 위치는 잘 계획되었으나 설계조건인 1층 바닥 레벨과 그에 따른 주민마당의 레벨을 준수한 답안이 많지가 않았으며, 각 기능에 따른 수평 및 수직 조닝에 대한 명확한 계획이 부족한 점이 매우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시험일까지 남은 기간은 그동안 공부하신 다양한 주제의 문제에서 각각의 용도 및 기능별로 수평 및 수직 조닝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와 또한 그에 따른 주출입 동선 및 코어와 외부 공간의 동선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계되는지 복습 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수험생 자신의 계획을 더욱 풍성하게 해 줄 수 있는 부가적인 요소들(외부 계단, 램프, 복도, 조경 공간, 스라브 오픈, 테라스 등)에 대해서도 꼼꼼히 챙겨 보시기 바랍니다.

 

올 여름은 유난히 뜨거워서 공부하시기에 많이 힘드셨을 텐데, 시험일까지 몸 컨디션과 스케줄 관리 잘 하시어 부디 좋은 결과를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3

교시

[1과제]

단면설계

수험생의 입장이 아닌 채점자의 입장에서 금회 모의고사 단면을 채점하면서 많은 노력이 보여지지만 충분한 점수를 줄 수 없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즉, 채점 포인트를 무시할수 없는 이유인 듯 합니다.

 

첫째,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도면의 완성입니다.

답안지와 첫인상은 무엇보도 중요합니다. 결국 완성된 도면이냐 아니냐에 따라 채점의 방향이 크게 작용하므로 꼭! 완성된 도면으로 제출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작도가 아닌 프리핸드를 최대한 활용하는 나만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둘째, 아울러 중요한 전체 단면 및 입면의 형태입니다.

단면의 형태는 많은 수험생들이 잘 하시지만 일부 소홀해질 수 있는 입면의 누락이 많이 보였습니다. 이런것들이 전체적인 형태에서 자칫 미완성의 도면으로 비춰질수 있으며 고득점의 기회가 낮아지는 부분입니다.

 

셋째, 지붕 및 천창의 형태입니다.

대부분이 천창계획이 잘 되었지만 일부 채광방향을 반대로 하여 감점의 요인이 되므로 친환경요소들에 대한 개념을 다시한번 숙지하시면 실수를 줄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넷째, 계단의 형태입니다.

계단은 형태, 치수, 재료명 등 작도량이 많은 부분입니다. 그래서 일부 충분한 검토를 못해 형태에서 감점되는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계단의 계획에서 계단참 및 반자높이, 계단하부공간의 활용여부가 주요포인트였고 많은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작도전 검증하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각자가 생각하는 완성된 도면이 다를 것입니다. 단면치수, 축열, 레벨, 단면, 입면 등 자신이 그렸던 도면과 잘작도된 도면을 비교하여 나만의 완도조건을 가지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많이 더웠던 여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곧, 가을이 오겠지요.

그때 많은 수험생분들의 노력이 좋은결실로 이어지길 기원드립니다.

[2과제]

구조계획

올해의 건축사 모의고사문제는 비교적 보편적인 무난한 문제였습니다. 채점결과 문제가 어렵기보다는 응시자의 지문분석이 좀 부족하여 정답과 상이하거나 시간이 부족하여 미완성된 답안이 많은 편이었습니다.

 

철근콘크리트 영역에서의 구조계획은 비교적 실수가 적은 편이었으나 철골구조부분에서는 큰부재에 대한 계획은 비교적 합리적이었으나 부재응력의 이해 즉 소부재의 계획에서 모범답안에 미치는 못하는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또한 철골부분에서 수평브레싱(가새)을 고려한 철골보 배치부분에서도 실수가 있었던 부분이었습니다.

 

채점결과 응시자는 출제가가 요구하는 계획조건을 보다 합리적으로 반영한 답안을 실수없이 만들수있록 집중력을 높혀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도면작성요령에 의한 표기방법(기호 등)에 더욱 충실한 표기를 통해 실점이 없도록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남은기간 구조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내용과 지금까지 풀었던 문제를 유형별로 잘 정리하시어 모든 수험생들이 합격하기를 바라겠습니다. 시험 응시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문의: 양재 한솔건축토목학원 1670-7113 / 통신강좌 1670-614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