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기출문제
  • 합격현황, 합격자갤러리, 합격수기
  • 학원강의

    2024 개강

  • 온라인강의

    강의업로드

  • 학습자료실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학습게시판

공지사항

HOME>학습게시판>공지사항

글보기
제목
2017년 건축사자격시험 전국모의고사 결과발표
글쓴이 한솔아카데미 등록일 2017.08.24 조회수 5,346

안녕하세요?
바쁜 중에도 이번 전국모의고사에 참여하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금번 모의고사는 시험장의 분위기를 미리 경험해 봄으로써 시험장에서 시간 내의 문제풀이시 변수에 대응하는 훈련을 통해 실제 시험장에서의 실수를 최소화 하는데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점수 및 전국석차에 지나치게 민감할 필요는 없으며 혹 예기치 않은 실수가 있었다면 그러한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마무리 학습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회원님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각 개인별 채점표는 학원수강생께는 학원에서 배부하여 드리며 통신강좌수강생께는 다음주 댁으로 우송하여 드리겠습니다.

 

 

■ 채점후기

 

 

구분

 채점후기

1

교시

[1과제]

배치계획

이번 모의고사 문제는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카페테리아와 전시시설의 계획은 비교적 어렵지 않게 계획하신 것으로 보여 집니다.

 

그러나 아래 내용에 대해 많이들 어려워하신 것으로 보여집니다.

1. 주 진입 보행로와 진입광장의 계획

2. 주 진입 보행로 위치 선정에 따른 강당, 학술연구소 및 학술데이터센터, 문예아카데미의 계획

3. 옥외전시장1의 위치선정

4. 주차장1과 주차장2의 관계설정

5. 옹벽의 적절한 이용

 

문제지를 정독하시어 지문하나라도 놓치지 마시고 완전히 숙지하시면 좋은 답안이 작성되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모의고사를 통하여 공부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남은 시간 체력관리 잘하시고 문제지 정독 및 도면작성요령 준수 그리고 실수하거나 빠진 부분이 없는지 충분히 검토하시고 만족할 만한 답안으로 제출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기원합니다.

[2과제]

분석조닝

금번 모의고사는 경사지인 대지의 지형조건을 고려하여 공동주택 주동 계획과 대지주차계획까지 함께 출제된 복합적인 문제였습니다. 많이 다뤄보지 않은 공동주택계획 문제라 당황하시고 어려우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채점의 주안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계획조건에서 주어진 지표면 레벨 +18.5와 +14.5 내의 건물 배치와 합리적인 지형계획

2. 각종 사선제한, 인동거리, 이격거리의 적용

3. 계획조건을 이해한 공동주택과 상가건물의 적정 규모

4. 주차계획의 적정성

 

공동주택의 최초 규모를 정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지 밖의 정북일조, 채광일조사선 제한선 설정입니다. 그 후 대지 내 채광을 위한 인동간격을 고려하여 동간의 거리를 확보하고 그 사이 주차계획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공동주택에 대한 실무적인 경험이 없으시다면 공동주택 기출문제와 이번 모의고사 문제를 통하여 익혀두시길 바랍니다.

 

수험생들 대부분은 지형계획과 대지단면계획 해결하시지 못하셨습니다. 대지분석 뿐만 아니라 배치계획, 평면계획에서도 경사대지가 주어질 수 있으니 지형 조정 방법과 옹벽계획, 대지단면 논리를 정확히 이해하시고 적절한 표현 방법까지 다시 한 번 재정리하시길 바랍니다.

 

지문의 “도면작성요령” 반드시 확인하시고 작도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입면의 표현, 레벨, 소수점 표기, 미터단위 등 요구하는 작성기준에 따라 하셔야 감점처리가 되지 않으며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대지분석·조닝에서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은 다시 한번 법규 적용에 대해 정확히 정리하시고, 지문에 있는 계획조건은 꼼꼼히 정독하여 기준 설정 착오나 실수를 줄여야 합니다. 또한 반복적인 문제풀이로 본인의 프로세스를 정립하신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실 수 있을 것입니다.

남은 시간 동안 마무리 잘 하셔서 올해 좋은 결과 이루시길 바랍니다.

수험생 분들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

교시

평면설계

금년도 모의고사 평면설계 과제는 다양한 주변현황을 고려하여 계획, 설계하는 증.개축 문제입니다. 주어진 주변 현황은 설계에서 제약으로 이해하기 보다는 설계조건의 계획적 요소로 활용을 하신다면 더욱 더 좋은 답안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모범답안을 보면,

1층에서는 주출입구와 로비 및 코어를 중심으로 주민카페, 관리(사무실, 관장실, 회의실), 영역과 계단식 독서공간, 헬스장, 기계/전기실 및 부출입구와 주차공간으로,,,

2층에서의 코어와 홀을 중심으로 다목적홀, 교육실 영역과 계단식 독서공간, 동아리방, 정보센터, 만남의장 그리고 외부 그늘쉼터로 연결되는 부출입구 영역으로 조닝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평면 조닝과 아울러 1, 2층을 수직으로 연결하는 계단식 독서공간의 수직 조닝이 건물의 중심공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채점에서 볼 때, 답안지의 내부 평면 계획은 전체적으로 무난히 나왔으나 1층의 계단식 독서공간 위치와 2층의 교육실 위치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수험생들이 어려움이 많아 보였으며, 특히 외부 공간인 이벤트 마당은 위치는 잘 계획되었으나 보행자 도로에서의 +1.0 ~ +4.0 그늘 쉼터의 대지 레벨에 대한 이해와 접근 동선(계단, 경사로)의 해결이 미흡한 답안이 많았습니다.

 

최근 기출 문제를 보면 평면적인 조닝 보다도 수직적인 레벨 이해에 대한 문제가 점차 강조되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험일까지 남은 한달여 기간 동안 그동안 공부했던 문제와 기출 문제를 활용하여 수직조닝과 레벨에 대한 이해를 다시 한번 점검 및 보충을 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이 그동안의 피로와 무더위로 인하여 가장 힘들고 지칠 시기인데 모쪼록 건강과 스케쥴 관리를 잘 하시어 합격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3

교시

[1과제]

단면계단

설계

도면을 채점하다보면 수험자간에 전체적인 부분이 비교,분석 검토가 됩니다.

채점을 하면서 몇 가지 아쉬운 점들이 있습니다.

문제와 답안을 읽고 해석하다 보면 설계와 조건에 따라 포인트가 되는 부분을 찾아야 되는데 그 부분을 못 찾고 도면 작성이 안 되는 부분이 많이 생겼습니다.

예로 단면 계획조건을 보면 단면 형태와 계단의 형태 등이 도면에서 제일 중요 요소이고, 그 외적으로 살을 붙이는 것인데 기본적으로 단면에 형태에서 많이 틀리므로 점수를 많이 잃게 되는 부분이 많아서 단면에 형태를 잘 파악하고 표현함으로써 고득점으로 갈 수 있는 방향이 설정 될 것 같습니다.

항상 지문에 답이 있다고 생각하시고 각자 설계조건을 잘 숙지하시고 도면작성을 하다보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 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도면에 대한 표현입니다.

도면작성요령 조건에 따라 표기가 안 되는 부분이 많이 있는데 이런 부분을 표현을 잘하고 선과 글씨에 잘 표현 되면 더 고득점으로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점들을 유념 하시여 더 좋은 결과가 나오시길 바랍니다.

[2과제]

구조계획

전반적으로 구조에 대한 이해를 잘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1. 모듈계획의 합리성 부분에서는 문제 요구사항이 12M 이내로 계획하라고 한 것은 전체적으로 12M 이내로 계획하였습니다.

 

테라스 구조계획에서는 캔틸레버 끝부분을 서로 연결하는 빔을 설치하여야 하는데 이 빔을 누락한분들이 다수 있었습니다.

 

2. 부재배치의 적정성

① 계단실 부분과 건물기둥과 보의 연결에 대한 계획이 합리적이지 못한 경우가 일부 있었습니다.

② 슬래브 스팬의 적정성은 계획이 잘 되었으나 데크플레이트 방향의 통일성에 대하여는 잘못 계획한 수험생들이 일부 있었습니다.

 

3. 도면작성 요령 준수 및 가독성

① 모듈에 대한 주요 치수표기를 누락한 수험생들이 일부 있었습니다.

② 데크 주방향 표기에서 방향을 반대로 한 수험생들이 일부 있었고, 데크 방향표기를 누락시킨 수험생들이 일부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구조계획에 대하여는 이해도가 좋은 편입니다.

 

지문을 꼼꼼히 잘 읽어 보시고 그 지분에서 요구하는 사항이 무엇인지를 파악한 다음 작성을 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

 

 

 

 

※ 문의: 양재 한솔건축토목학원 1670-7113 / 통신강좌 1670-6144

 

 

목록